[교육행정] 교육행definition 개념(槪念)과 관점 및 성격 > 참고문헌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참고문헌자료실

[교육행정] 교육행definition 개념(槪念)과 관점 및 성격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3-14 13:54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 교육행정의 개념과 관점 및 성격.hwp






? 교육행정은 사회적 ? 공공적 ? 조직적 활동으로서의 교육에 관하여 공동
목표(目標)를 설정하고, 그 목표(目標)달성에 필요한 교육프로그램 및 인적 ? 물적 조
건을 정비 ? 확립하고, 목표(目標)달성을 위한 활동을 지도 ? 감독하는 것을 포
함하는 일련의 봉사활동이다(김종철, 1982).
? 교육행정은 교육의…(To be continued ) 목적을 결과 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교육법규나 정책을
집행하고, 교수-학습에 필요한 제 조건을 정비 ? 확립하고, 교육조직구성
원의 협동 행위를 능률적으로 조성하는 수단적 봉사활동의 과정이다(김
윤섭 , 2001).
? 교육행정은 교육기관이 목적을 수립하고, 수립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햐
여 인적 ? 물적 ? 재정적 자원을 확보하여 이를 배분하고 능률적으로 활용
하여 목표(目標)달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기획 ? 운영 ? 평가하는 일련의 활동
이다(박종렬 외 ,2003).
? 교육행정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교육활동에 관한 계획이나 정책을 수
립하고, 이를 달성함에 필요한 인적 ? 물적 조건을 정비 ? 확립하고, 교육
정책을 합법적 ? 효율적 ? 협동적으로 집행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활동과
정이다(김윤태 , 2006).
? 교육행정은 교육목표(目標)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법적 ? 제도적 장치
를 마련하고, 교수-학습에 필요한 인적 ? 물적 자원을 확립하여 지원하
며, 교육조직구성원이 서로 협력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수단적인
봉사활동이다(박세훈 외 , 2008).
? 교육행정은 교육행정이 주체가 교육활동에 종사하는 기관과 구성원을 위
하여 필요한 인적 ? 물적 자원을 최대한으로 지원할 뿐만 아니라 상호 협
력적 관계 속에서 교육의 목적을 이루는 과정에 봉사하는 것이다(이성은.
2008)

이상에서 살펴본 교육행정이 사전적 정이와 조작적 정이를 종합해 보면, 교
육행정은 `교육의 목적달성 및 원활한 교수-학습을 위해 필요한 인적 ? 물적
제반 조건을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확립하고 지원하는 일련의 봉사적 활
동` 이라고 정이 내릴 수 있다


II. 교육행정이 관점

교육행정에 대한 관점은 학자들마다 다소 차이가 있다 대표적인 교육행정
의 관점으로 조건정비론, 국가통치권론, 행정과정론 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교육행정이 사전적 정이

`교육행정` 이라는 관념은 `교육` 이라는 관념과 `행정` 이라는 관념이 결합
되어 구성된 것이다.

조건정비론 조건정비론은 교육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인적 ? 물적 제
조건들을 마련하고

다.순서


[교육행정] 교육행definition 개념(槪念)과 관점 및 성격



[교육행정] 교육행definition 개념(槪念)과 관점 및 성격

설명

Download : [교육행정] 교육행정의 개념과 관점 및 성격.hwp( 97 )


[교육행정] 교육행정의 개념과 관점 및 성격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교육행정],교육행정의,개념과,관점,및,성격,사범교육,레포트


[교육행정] 교육행정이 관념과 관점 및 성격



목차

Ⅰ. 교육행정이 관념

1. 교육행정이 사전적 정이
2. 교육행정이 조작적 정이

Ⅱ. 교육행정이 관점

· 조건정비론
· 국가통치권론
· 행정과정론

Ⅲ. 교육행정이 성격

· 공공성
· 민주성
· 정치성
· 한계성
· 평가의 난이성

* 참고문헌
I. 교육행정이 관념

교육행정이 관념을 사전적 정이와 조작적 정이 차원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리고 교육행정이 관념을 영어로 표기하면 educational
administration이고, 한자로 표기하면 敎育行政이 된다 이러한 관념들을 사
전에 근거해서 정이하면, 영어의 `행정(administration)`은 `사업, 학교 또는 기
타 기관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운영하기 위해 행해지는 활동(the activities that
are done in order to plan, organize and mn a business, school or other institution)`으로 정이되고 있다 그리고 한자의 `행정(行政)`은 `정치나 사무를 행함.
국가 통치 작용 가운데 입법 작용과 사법 작용을 제외한 국가 작용`으로 정이되
고 있고, `교육행정(敎育行政)`은 `교육의 목적을달성하기 위한 국가나 지방
자치단체의 조직과 작용` 으로 정이되고 있다

2) 교육행정이 조작적 정이

주요 학자들의 교육행정에 관한 정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교육행정] 교육행정의 개념과 관점 및 성격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행정] 교육행정의 개념과 관점 및 성격
[교육행정]%20교육행정의%20개념과%20관점%20및%20성격_hwp_01_.gif [교육행정]%20교육행정의%20개념과%20관점%20및%20성격_hwp_02_.gif [교육행정]%20교육행정의%20개념과%20관점%20및%20성격_hwp_03_.gif [교육행정]%20교육행정의%20개념과%20관점%20및%20성격_hwp_04_.gif [교육행정]%20교육행정의%20개념과%20관점%20및%20성격_hwp_05_.gif [교육행정]%20교육행정의%20개념과%20관점%20및%20성격_hwp_06_.gif


레포트/사범교육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참고문헌자료실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eastory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eastory.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