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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소설감상] 김유정-만무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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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7-12-07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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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정은 그의 소설에서 매우 특징적인 문체를 사용하고 있따 그리고 세 번째는 인물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제목 그대로 이 소설에는 만무방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그는 자신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소설을 썼다. 실로 김유定義(정의) 소설에는 웃음이 가득하다. ‘눈물’ 가득한 현실을 ‘웃음’이라는 것으로 포장하여 소설 속에 담았다. 표현론적 관점은 작가를 중심으로 작품을 해석하는 방법으로 작가가 얼마나 진솔하게 작품을 썼는지, 작가의 의도가 얼마나 잘 전달되었는지 등에 대해 분석하고 평가할 것이다. 그는 짧은 작품 활동 기간에 비해 꽤 많은 수의 작품을 내놓았는데, 그의 작품 중 「만무방」을 중심으로, 「소낙비」와의 비교를 통하여 비평할 것이다. 열심히 땀 흘리고 일해도 만무방이 될 수밖에 없는 사회를 고발하는데 이 소설의 목적이 있따 또한 이 작품은 내용적 측면에서 사회 고발에만 치우치지 않고 묘사나 표현의 탁월한 조화를 통해 당대 사회 현실을 사실적으로 나타냈을 뿐만 아니라 작가의 의도를 잘 전달한 것에 이 소설의 의의가 있따

작품을 크게 내재적 관점과 외재적 관점으로 나누어 비평하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관련 작품인 「소낙비」와의 공통점과 차이점 등의 비교를 통하여 작품을 비평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내재적 관점
(1) 반어적 표현- 해학성, 풍자성
(2) 문체
(3) 인물
2. 외재적 관점
(1) 표현론적 관점
(2) 효용론적 관점
3. 다른 작품 [소낙비]와 비교하기
Ⅲ. 결론
Ⅰ. 서론
김유정은 193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다. 그의 소설에서는 …(생략(省略)) 공통적인 특징을 가진 인물이 등장하는데 이것에 대하여 분석하겠다. 그 돈으로 영동 가서 장사를 하겠다던 놈이 노름을 왔다.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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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래서 그의 소설은 당대 시대상황을 잘 반영하고 있따 하지만 그가 사회를 있는 그대로 소설에 담아낸 것은 아니다.

…그런데 재성이도 그 틈에 끼어 있는 것이 아닌가. 사날 전만 해도 응칠이더러 먹을 양식이 없으니 돈 좀 취하라던 놈이. 의심이 부썩 일었다. 도적이란 흔히 이런 노름판에서 씨가 퍼진다.









Ⅱ. 본론


1. 내재적 관점

(1) 반어적 표현 - 해학성·풍자성

…모자를 홱 벗어 던지고 두루마기도 마고자도 민첩하게 턱 벗어 던지고 두 팔 훌떡 부르걷고 주먹으로는 적의 벌마구니를 발길로는 적의 사타구니를 격파하고도 오히려 행유여력에 엉덩방아를 찧고야 그치는 희유의 투사가 있으니 김유정이다.
-이상 《청색지》, 1939. 5.

이상은 김유정을 ‘희유의 투사’라 묘사했다.

「만무방」은 1935년 《조선일보》에 연재된 단편소설이다. 그는 자신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소설을 썼다. 하지만 소설의 목적이 만무방을 고발하기 위함은 결코 아니다. 그 옆으로 기호도 앉았다.

「만무방」은 1935년 《조선일보》에 연재된 단편소설이다. 이 소설은 당시 식민지 체제 속에서 가혹한 경제적 수탈행위가 일어나고 있는 농촌 착취 현상을 그리고 있따 소설의 제목인 ‘만무방...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내재적 관점
(1) 반어적 표현- 해학성, 풍자성
(2) 문체
(3) 인물
2. 외재적 관점
(1) 표현론적 관점
(2) 효용론적 관점
3. 다른 작품 [소낙비]와 비교하기
Ⅲ. 결론


Ⅰ. 서론


김유정은 193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다. 첫 번째로 김유정 소설의 가장 큰 특징인 해학성과 풍자성, 즉 반어적 표현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표현론적 관점에서 봤을 때와 효용론적 관점에서 봤을 때로 나누어 볼 것이다. 이 놈은 며칠 전 제 계집을 팔았다. 그래서 그의 소설은 당대 시대상황을 잘 반영하고 있따 하지만 그가 사회를 있는 그대로 소설에 담아낸 것은 아니다. 먼저 내재적 관점에서 작품을 분석할 것인데, 하위 목차는 중요도 순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효용론적 관점은 독자를 중심으로 작품을 해석하는 방법으로 독자를 1930년대 당대의 독자와 2xxx년 현재의 독자로 나누어 각각의 독자가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는지에 대하여 생각해볼 것이다. 이 소설은 당시 식민지 체제 속에서 가혹한 경제적 수탈행위가 일어나고 있는 농촌 착취 현상을 그리고 있따 소설의 제목인 ‘만무방’은 예의나 염치가 없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다음으로 외재적 관점에서 비평할 것이다. ‘눈물 가득한 현실을 ‘웃음이라는 것으로 포장하여 소설 속에 담았다. 그리하여 독자가 소설의 표면만 볼 때는 웃음과 재미를 한껏 느낄 수 있따 하지만 그 이면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 속에는 당시 사람들의 가난하고 어려운 삶의 실상이 모습을 드러낸다. 그는 1930년대 소외된 계층의 사람들이 겪는 고통과 시련을 웃음이라는 포장지로 포장하여 소설에 담아냈다. 그는 짧은 작품 활동 기간에 비해 꽤 많은 수의 작품을 내놓았는데, 그의 작품 중 「만무방」을 중심으로, 「소낙비」와의 비교를 통하여 비평할 것이다. 그 다음은 문체에 대해 이야기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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