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카리스웨트vs게토레이 marketing 비교analysis(분석) > 참고문헌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참고문헌자료실

포카리스웨트vs게토레이 marketing 비교analysis(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6-19 14:23

본문




Download : 포카리스웨트vs게토레이 마케팅비교분석.ppt




, 포카리스웨트vs게토레이 마케팅비교분석경영경제레포트 , 포카리스웨트vs게토레이 마케팅비교분석


순서

포카리스웨트vs게토레이,마케팅비교분석,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포카리스웨트vs게토레이 marketing 비교analysis(분석)



다.

포카리스웨트 VS 게토레이
- 마케팅 비교 analysis 및 가상회사 설립
목 차
시장 배경
SWOT analysis
4P analysis
STP analysis
가상 회사 설립
(1) 기존 시장 analysis 및 대안
(2) 새로운 제품의 개발
(3) 마케팅 전략(戰略) analysis
1. 시장 배경
< 전체음료시장 >
- 탄산 음료시장은 마이너스 성장을 보임
- 주스음료 시장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
기타음료 시장 중 두유시장의 눈부신 성장
미과즙음료와 커피음료 시장의 하락세
스포츠음료와 건강 음료 시장의 급성장
1조 6천 5백억원
-3%
2003 년
2002 년
?
위협(Threat)
- 음료시장의 포화상태
- 미과즙 음료의 급속한 성장
- 2위인 게토레이의 1위 자리 추월
기회(Opportunity)
- 월드컵 이후 스포츠 관람 증대
-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스포츠 관심 증대
→ 스포츠음료의 음용 확대
약점(Weakness)
- 회사의 손익 구조가 미약하고 취약 상품이 많음
- 짭짤한 맛
- 2%와 게토레이의 중간 이미지
- 여성적 이미지가 강함
강점(Strength)
- 직판 판매액이 높음
- 일본 제일의 스포츠 음료 브랜드 도입
- 전사적 전략(戰略) 육성 제품
- 스포츠시장 선두주자
- 2001년까지 스포츠시장 내 1위
- 기존에 쌓은 파란색의 깨끗한 이미지
포카리스웨트
2. SWOTanalysis
2. SWOTanalysis
게토레이
위협(Threat)
- 경쟁사에 비해 절대적으로 열악한 유통경로
- 1위인 포카리스웨트의 강력한 이미지 컨셉
- 스포츠음료 시장의 낮은 성장률
기회(Opportunity)
- 고객의 잠재적 욕구(Potential Need) 포착
- 탄산음료시장의 정체로 스포츠음료시장의 급성장
- 광고주의 음료사업에 대한 판매의지 확고
약점(Weakness)
- 음료 판매 경험 부족
- 음료전문 판매조직이 미약
- 음료상품의 구색 부족
강점(Strength)
- 국내 …(skip) 최대의 종합 식품회사의 이미지와 기업신뢰도가 높음
- 주력 경로와 판매망이 강함
- 자금력이 풍부
- 미국 제일의 스포츠 음료브랜드로 이미지가 좋음
3. 4Panalysis
포카리스웨트
① 제품(Product)
포카리 스웨트를 만든 오츠카제약은 의약품과 영양 드링크의 메이커로서 매일 접촉하고 있었던 의료의 현장에서 발상을 얻음. 실제 외과 의사들이 장시간의 힘든 수술을 하고 난 뒤에는 링겔액을 마신다고 함. 그러나 링겔액은 맛이 시고 먹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필요한 성분(成分)을 파괴하지 않는 범주내에서 신맛과 같은 강한 맛을 없애고 수백가지의 배합을 시도한 끝에 개발에 성공. 이처럼 포카리 스웨트는 `마시는 링겔액`을 目標(목표)로 제품을 개발했기 때문에 음료 성분(成分)이 유산 링겔액과 거의 비슷하고 신체에서 필요로 하는 전해질 당분으로 구성. 이와 같은 제품 特性을 바탕으로 포카리스웨트는 `몸에 좋은 이온 음료`라는 제품 이미지를 소구함으로써 일반적인 스포츠음료가 소구하는 `갈증해소`와는 확실한 差別화를 이루며 성공을 거두고 있음. 이를 증명하듯 음료산업의 세분 시장인 스포츠 음료 부문에서 포카리스웨트는 시장 점유율 50% 가까이 차지하며 지속적인 인기를 얻음.

3. 4Panalysis
② 유통(Place)
포카리 스웨트는 제조업체가 직접 트럭에 물건을 실고 소매상에 판매하는 루트 세일(Route Sale)경로에 의해 소매상에 전달. 동아 오츠카가 인원이나 차량 같은 직접 투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대리점 체제의 유통경로를 구축하고자 한다면 대리점 개설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하게 됨

③ 가격(Price)
갈증해소라는 기능성 음료라는 점을 감안하여 타사제품보다 고가격의 정책을 사용

④판매촉진(Promotion)
소비자 조사 결과를 보면 맛에 대한 부정적 reaction response은 차게 해서 3회 이상만 음용해 보면 호감으로 바뀜.
생소한 맛에 오히려 건강 음료의 제품 특색으로 받아들여짐. 포카리스웨트라는 브랜드명은 어렵지만 독특하고 시원한 디자인으로 잘 기억.




설명

Download : 포카리스웨트vs게토레이 마케팅비교분석.ppt( 20 )


포카리스웨트vs게토레이 마케팅비교분석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포카리스웨트vs게토레이 marketing 비교analysis(분석)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참고문헌자료실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eastory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eastory.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