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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선거와 여론] 뉴미디어와 캠페인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 - SNS을 중심으로 18대 대선 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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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24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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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이러한 캠페인이 유권자의 의사결정에 큰 influence이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이러한 캠페인이 유권자의 의사결정에 큰 influence이 없다고 주장한다. 메시지에 대한 통제권이 소수에서 다수로 이동한 것이다. 선거기간 중 정치 사회쟁점에 대한 opinion 교류의 장으로서 해당 선거에서 중요하게 대두되는 정책이나 쟁점에 대한 정보를

[사회과학][선거와 여론] 뉴미디어와 캠페인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 - SNS을 중심으로 18대 대선 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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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선거와 여론] 뉴미디어와 캠페인이 선거에 미치는 influence - SNS을 중심으로 18대 대선 analysis(분석)

목 차

1. 서론
2. SNS의 특징
3. SNS와 정치참여
4. 2007년 대선과 차이점
5. 투표율의 증가
6. 인터넷(Internet)이 투표참여에 미치는 influence
7. 18대 대선
8. 結論(결론)

1. 서론
선거 기간이 되면 각 후보들은 정치광고, 후보자토론 등 각종 미디어를 활용한 캠페인 활동을 펼친다. 캠페인이 갖는 설득의 efficacy가 낮고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캠페인이 갖는 설득의 efficacy가 낮고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주류 언론을 대체하는 정도는 아니나 보완적인 수준에서 상당한 influence력을 발휘한다. 이러한 SNS의 사용자 수 및 이용시간 등 모든 면에서 기존의 미디어보다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둘째, 적극적인 선거 캠페인 관련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역할이다. 미국 선거의 경우에는 그 규모가 매우 커서 선거 기간 동안 천문학적 비용이 소비된다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소셜미디어는 정치적인 수단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따

3. SNS와 정치참여
특히 SNS는 선거 캠페인에서 많이 사용되는데, 선거 캠페인에서 소셜미디어가 활용되는 방식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될 수 있따1) 첫째, 유권자의 대안적 정보 교류 채널로서의 역할이다. 미국 선거의 경우에는 그 규모가 매우 커서 선거 기간 동안 천문학적 비용이 소비된다된다.


2. SNS의 특징
new media는 쌍방향적이고 생산자와 소비자가 일치하며 gate-keeping이 불가능하다는 면에서 소수에 의해서 독점적으로 생산되었던 과거의 old media와 구조의 차이를 가진다. 하지만 겔먼과 킹은 캠페인이 유권자의 후보자 지지에 큰 influence을 미쳐 여론조사 결과에 지속적인 變化(변화)를 초래한다고 주장한다. 이 경우 선거 공론장적 역할이 매우 크다. 핀켈은 유권자는 자신의 다른 조건, 즉 사회경제적 조건이나 이념적 정체성 또는 정당일체감 등에 따라 후보자를 선택하기 때문에 캠페인 자체가 큰 efficacy를 가져오기는 어렵다고 주장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소셜미디어는 주류 언론에서 주목하지 않거나 간과한 이슈의 이면에 관계된 정보를 생산, 교류한다. minimal effect 가설에 따르면 캠페인은 이미 갖고 있는 선호는 바뀌지 않고 오히려 강화시키며 특정 선호가 없는 유권자라도 잠재된 선호를 강화시킨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부정적인 展望에도 불구하고 캠페인을 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또 이번 선거에서 캠페인이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특히 ‘뉴미디어 SNS’가 2012년 18대 대선에 어떤 influence을 끼쳤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핀켈은 유권자는 자신의 다른 조건, 즉 사회경제적 조건이나 이념적 정체성 또는 정당일체감 등에 따라 후보자를 선택하기 때문에 캠페인 자체가 큰 efficacy를 가져오기는 어렵다고 주장한다. new media의 대표적인 매체로는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온 라인 인적 네트워크 서비스로, 특정한 관심이나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투비컨티뉴드 ) 사이의 관계망을 구축해 주는 온 라인 서비스이다. minimal effect 가설에 따르면 캠페인은 이미 갖고...

[선거와 여론] 뉴미디어와 캠페인이 선거에 미치는 influence - SNS을 중심으로 18대 대선 analysis(분석)

목 차

1. 서론
2. SNS의 특징
3. SNS와 정치참여
4. 2007년 대선과 차이점
5. 투표율의 증가
6. 인터넷(Internet)이 투표참여에 미치는 influence
7. 18대 대선
8. 結論(결론)

1. 서론
선거 기간이 되면 각 후보들은 정치광고, 후보자토론 등 각종 미디어를 활용한 캠페인 활동을 펼친다.

`스마트폰을 통한 SNS 이용 現況(현황) `

조사 항목
‘11.7
‘12.1
‘12.8
스마트폰을 통한 SNS 경험자
-
53.1%
60.3%
(+7.2%p)
스마트폰을 통한 일average(평균) 이용 시간
-
46.1분
66.0분
(+19.9분)
기존의 웹페이지 카페, 블로그에서는 정보송신자 1인과 정보수신자 다수간의 일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이었다면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는 다수와 다수간의 쌍방향성 커뮤니케이션을 property(특성)으로 하고 있따 스마트폰 보급의 폭발적인 증가로 모바일에 최적화 된 페이스북과 트위터는 중요한 정보를 순식간에 확장시키는데 매우 유용한 서비스로 인식되었으며 정치인, 연예인, government , 기업 등의 소식을 기존 언론을 거치지 않고 직접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발전된 소통방식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따 즉 SNS는 네트워크형성, 실시간성과 정보 확장성 측면에서 탁월한 advantage을 가지고 있어 요즘 ‘미디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주요한 활용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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