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수용자 역할, 미디어의 생산 방식, 프로슈머의 한계, 事例(사례), 일시적 현상, 문화의 획일화, 문화 사대주의, 문화의 무비판적 수용, 특징, 現況(현황) , 조사analysis > 참고문헌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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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17 0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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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른바 ‘경쟁호로그램의 붐’이라 할 수 있는 현재의 文化(culture) 적 현상은 ‘대중文化(culture) 의 파급효과’라는 이름으로 이와 다른 여러 example(사례) 로도 설명(說明)될 수 있다.
소위 ‘미드’라고 불리는 미국드라마의 열풍으로 케이블, 지상파를 막론하고 미국드라마 방영에 열을 올리고 있고 그렇게 방영된 미국드라마는 브런치 文化(culture) , 범죄극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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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1.서론

2.본론
2-1 현재상황 및 문제제기
2-2 현상의 요인
1)미디어의 생산방식
2)프로슈머의 한계
2-3 수동적인 수용자로써의 example(사례)
1)일시적 현상
2)文化(culture) 의 획일화
3)文化(culture) 사대주의
4)文化(culture) 의 무비판적 수용

3.결론

4.Reference List
들어가며

文化(culture) 는 정신적 가치를 창조하는 인간 활동인 반면, 산업은 물질적 가치를 생산해서 판매하는 활동이므로 文化(culture) 와 산업이라는 두 가지 현상은 서로 조화되기보다는 대립적이고 분리된 현상으로 인식되어 옴

그러나 산업구조가 고도화되고 대중의 소비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文化(culture) 적 욕구가 커져 대중文化(culture) 가 발달하기 스타트하면서, 산업적인 대상으로 文化(culture)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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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중文化(culture) 수용자 역할, 미디어의 생산 방식, 프로슈머의 한계, example(사례) , 일시적 현상, 文化(culture) 의 획일화, 文化(culture) 사대주의, 文化(culture) 의 무비판적 수용, 특징, 현재상황, 조사분석
)













목 차


1.서론

2.본론
2-1 현재상황 및 문제제기
2-2 현상의 요인
1)미디어의 생산방식
2)프로슈머의 한계
2-3 수동적인 수용자로써의 example(사례)
1)일시적 현상
2)文化(culture) 의 획일화
3)文化(culture) 사대주의
4)文化(culture) 의 무비판적 수용

3.결론

4.Reference List












들어가며

文化(culture) 는 정신적 가치를 창조하는 인간 활동인 반면, 산업은 물질적 가치를 생산해서 판매하는 활동이므로 文化(culture) 와 산업이라는 두 가지 현상은 서로 조화되기보다는 대립적이고 분리된 현상으로 인식되어 옴

? 그러나 산업구조가 고도화되고 대중의 소비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文化(culture) 적 욕구가 커져 대중文化(culture) 가 발달하기 스타트하면서, 산업적인 대상으로 文化(culture) 의 영역이 주목받기 스타트하였고, 文化(culture) 가 대규모의 상품시장을 형성하기 스타트함
? 이러한 文化(culture) 의 산업화 현상은 심화되고 있으며 또한 최근에는 文化(culture) 상품의 경제적 효과뿐만 아니라 그 파급효과가 국가의 文化(culture) 정체성의 문제까지 미친다는 점이 주목받으면서 국가의 기간사업으로 육성하려는 정책적 의지가 강함
? 이때, 文化(culture) 의 산업화란 시나리오?희곡?文化(culture) 재 등 유?무형의 지적 창작물을 영화?비디오?공연상품?컴퓨터게임 등과 같은 文化(culture) 상품으로 생산하여,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움직이는 시장에 출시해 놓는 것을 의미함
? 文化(culture) 산업이란 文化(culture) 를 상품으로 만들어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일부 특정 계층이 아닌 일반 대중의 정서적인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품과 서비스를 대량으로 생산 또는 판매하는 모든 산업을 의미함
? 즉, 文化(culture) 산업은 창조적 작품의 세계이고,…(省略) 복제 및 확산기술의 세계라 할 수 있음. 그리고 이러한 文化(culture) 산업의 definition 에는 文化(culture) 상품의 제작뿐만 아니라 유통까지도 포함되는 槪念임
? 이러한 文化(culture) 산업이 발전한 이유는 무엇보다도 文化(culture) 를 담는 용기에 해당되는 미디어의 발전을 들 수 있는데, 최근에 文化(culture) 상품은 멀티미디어라는 새로운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기 스타트함
? 멀티미디어의 기술적 characteristic(특성)으로는 첫째, 다양성과 동시성을 가지고 있어서 문자?그래픽?음성?영상을 모두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처리기능이 있으며 둘째,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을 가지고 있어서 사용자와 기기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며 셋째, 다양한 정보를 가공?처리?편집하고 동시에 전달하기 위해서는 디지털화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디지털화된 文化(culture) 산업을 뉴미디어 文化(culture) 산업, 멀티미디어 콘텐츠산업 등으로 definition 됨
? 콘텐츠란 문자?소리?화상?영상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이루어진 정보의 내용물을 지칭하는데, 콘텐츠산업이란 이러한 콘텐츠들을 생산?분배?소비하는 산업전체를 지칭하며, 또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란 정보콘텐츠(텍스트?데이터?음성?화상?영상 등의 모든 정보형태를 포괄하는 아날로그 및 디지털 정보 내용물이나 서비스)를 디지털로 전환하여 정보기기로 생산?유통?소비되는 것과 정보 통신망 또는 방송망을 통해 쌍방향으로 송?수신되는 것을 의미함


1.서론

11월 11일, 어제를 끝으로 전 국민의 관심사였던 한 케이블채널의 오디션호로그램 ‘슈퍼스타K’는 우승자를 결정하고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할 현상은 같은 시각, 다른 방송사의 채널에서도 똑같은 형식과 포맷의 오디션호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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