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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16 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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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운항…(drop) 의 비탄력성 으로 인해 대한항공의 연간 유류소모량은 3000만 배럴 내외로 낮은 변동성을 보이는 반면에, 급유단가는 산유국의 지정학적 리스크, 주요국의 원유재고 수준, 상품시장 투기수요 등에 따라 과도한 변동성을 보이고 있어 항공사의 연료유류비에 부담이 큰 폭의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

1) 경기변동의 영향
항공운송수요는 관광 및 비즈니스 등 경제활동 광정에서 발생하는 중간재수요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타 운송수단 대비 고가의 운임으로 인해 수요의 소득탄력성이 높은 特性을 지나고 있다.
대한항공은 연간 유류소모량의 25%이내에서 WTI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스왑계약과 Zero-cost collar등의 파생상품계약을 이용함으로써 유가변동으로 인한 당기소익의 변동성을 완화시키는 전술을 취하고 있다. 또한, 환율, 유가 등 통제 불가능한 대외변수도 민감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수요 特性으로 인하여 한공운송산업은 경제성장과 함께 추세적인 성장세를 보여왔으나, 단기적으로는 경기변도의 영향을 받아 영업실적이 민감한 변동을 보여왔다.

3) 환율변동 영향
전 세계 주요 정기항공사들은 대부분 국제선에 주력하여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항공사들은 좁은 국토면적, KTX를 비롯한 대체운송수단의 발달로 인해 국내선의 영업기반이 취약함에 따라 국제선의 항공운송수입 비중이 90%내외에 달하고 있다. 또한, 경제성장율의 분포가 여객수요 변동에 비해 화물수요 변동에서 낮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화물수요의 경우 내수경기보다 미국, EU 등 주요 항공화물 수입국의 경기변동 영향을 더 크게 받기 때문이다. 또한, 전약 달러로 결제되는 유류비와 달리 유류할증료 수입은 국제여객에 상대하여만 달러기준으로 부과하고 있어 원/달러환율이 상승할 경우에는 유류할증료 수입증가분을 상쇄하는 연료유류비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
그림 1 경제성장율과 항공수요 증감율 추이

그림2를 통해 경제성장율이 국내 항공운송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경제성장율이 1% 증가할 경우 여객수요와 화물수요는 각각 경제성장율 변동치에 상회하는 2.5%, 2.2%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수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는 여객수요와 달리 화물수요의 경우 수입국의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어 수요特性 차별화에 따른 사업다각화 效果도 존재한다. 이러한 수요特性으로 인해 경기변동에 따른 사업위험 확대 가능성이 낮다. 유가상승의 폭에 따라 유류할증료 수입의 유류비부담 상쇄정도가 차별적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연료유류비는 고정비 성격인데 반해, 유류할증료 수입은 항공수요에 연동되어 나타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연료유류비, 항공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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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유가변동의 영향
항공사의 영업비용 구조는 연료유류비의 비중이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으며, 변동성의 크기도 가장 크다.
하지만 휴가철에는 여객수요가 집중되지만 화물수요는 4사분기가 계절적 성수기이므로 화물운송 매칠비중이 클경우에는 계절성에 따른 단기적인 실적변동위험을 상쇄하는 效果가 있다.
하지만 항공수요가 높은 가격변동성을 지니고 있어, 급격한 유가상승은 항공수요의 대폭적인 하락으로 이어져 유류할증료 수입 증가분이 영업비용증가분을 상쇄하지 못할 것으로 추정된다.대한항공,항공산업,marketing ,브랜드,브랜드marketing ,기업,서비스marketing ,글로벌,경영,시장,事例,swot,stp,



설명
대한항공
1. 기업의 特性과 수익모델 분석
항공운송산업은 일반 제조업에 비해 영업실적의 변동성이 크게 나타난다. 항공운송수요가 경재활동에 의한 파생적 수요의 성격을 지니고 있고 감가상각비, 항공기 임차료 등 항공기 관련 비용이 고정적 성격을 지니고 있어 고정적 성격의 비용이 영업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이러한 높은 국제선 매출비중으로 인하여 전체 매출의 약 35~40% 내외가 달러, 엔화 등 외화로 결제되고 있으며, 특히 달러수입이 전체 매출의 30%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영업비용이 국제유가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으나, 완만한 유가상승의 경우에는 정부의 유류할증료 지원 제도 등에 힘입어 비용증가 부담의 상단 부분을 수요자에게 전가할 수 있어, 항공업계에 미치는 재무적 부담은 크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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