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를 위한 분석 > 레포트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레포트자료실

교수설계를 위한 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17-12-07 09:33

본문




Download : 교수설계를 위한 분석(2).hwp

학습課題는 교수목표(goal)를 달성하기 위한 것으로 학습課題분석에서 먼저 해야 할 일은 교수목표(goal)를 확인하고 이를 진술하는 것이다. 그리고 추출된 학습요소들을 상호 관련시켜 위계적으로 배열함으로써 학습요소의 구조도, 즉 수업지도를 작성하는데서 스타트한다. 먼저, 학습課題분석은 교수목적의 확인과 진술하는 것부터 스타트한다.

교수설계를 위한 분석 , 교수설계를 위한 분석기타실험결과 , 교수설계를 위한
다. 다음으로 환경분석은 이상적인 수업이 일어나기 위한 이상적인 환경을 정하고 실제 환경과 비교하는 것이다. 효능적인 수업을 하기 위해 학생들의 인지발달수준, 학업성취수준, 선행지식수준을 알아야 그에 맞는 수업을 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즉, 학습자 분석이란 수업에 앞서 학습자의 발달정도를 분석하는 것으로 이는 효능적인 수업설계에 근간이 된다된다. 요구분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따 첫째는 학습자분석, 둘째는 환경분석이다. 또한, 학습課題를 분석함으로써 학습의 순서를 결정할 수 있는데 이는 교수목표(goal)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요소를 확정하고 학습요소들 간의 상호관계를 밝혀냄으로써 학습활동의 순서를 정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따 그리고 가르칠 학습요소를 확정하고 가르칠 순서…(생략(省略)) 가 결정되면 이러한 학습요소들을 습득하기 위해 사전에 알고 있어야 할 선수학습요소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된다. 또한 교수목표(goal) 성취를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직접적인 요소가 무엇인지 찾아내고, 그 요소를 학습하기 위하여 알아야 할 하위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추출한다. 즉, 이렇게 수업에 앞서 교수환경적 조건을 분석하는 것이 바로 환경분석일 것이다.순서



실험결과/기타



교수설계를,위한,기타,실험결과





위한 분석(2)_hwp_01_.gif 위한 분석(2)_hwp_02_.gif 위한 분석(2)_hwp_03_.gif 위한 분석(2)_hwp_04_.gif 위한 분석(2)_hwp_05_.gif 위한 분석(2)_hwp_06_.gif
설명




교수설계를 위한 분석

Download : 교수설계를 위한 분석(2).hwp( 21 )





교수설계를 위한 분석


교수설계를 위한 분석

1. 요구분석
2. 학습課題 분석
3. 학습자 분석
4. 환경분석

1. 요구분석
교수설계를 함에 있어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요구분석을 하는 것이다. 또한 학습課題 분석은 평가의 기준 설정에 도움을 준다.
4. 환경분석
마지막으로 교수설계에 있어 중요한 분석 중 하나는 환경분석이라고 할 수 있따 환경분석은 최상의 교수를 위해 적절한 환경이 갖춰져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으로 최상의 수업을 위한 환경조건이 구비되어 있지 않다면 교수목표(goal)를 바꿔야 할 것이다. 학습課題분석은 교수목표(goal)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하위기능과 단계를 밝힘으로써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학습요소가 무엇인지 확정할 수 있으며 이는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구체적인 활동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해준다. 즉, 학습課題는 학생들이 수업에 배워야 할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평가는 학습자들이 학습課題를 얼마나 잘 습득했는지의 여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으로 이는 평가의 기준을 분명히 할 수 있도록 해준다.
2. 학습課題 분석
요구분석 중 하나로 학습課題 분석이 있따 학습課題 분석은 요구분석의 결과 결정된 교수목표(goal)를 분석하여 교수목표(goal)가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그리고 이를 학습하기 위해 어떠한 하위기능과 단계를 거쳐야 하는 지를 밝히기 위해 실시된다된다.

3. 학습자 분석
교수설계에 있어 課題분석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학습자 분석일 것이다. 이러한 분석들은 효능적인 수업을 실행하기 위해 철저히 분석되어야 하는 요소들이라고 볼 수 있따 먼저, 학습자 분석은 학습자들이 성취해야 할 이상적인 수준을 규정하고 실제 학습자의 능력을 판별함으로써 학습의 효능성을 미리 판단해보기 위한 분석이라고 정의할 수 있따 또한 학습자들의 현재 상황, 즉 실재 수행정도를 측정(測定) 함으로써 이상적인 학습자 상황과의 갭을 측정(測定) 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테면, 화학실험수업을 하는데 그에 관련된 실험도구가 배치되어 있지 않다면 원활하게 수업을 진행할 수 없다. 요구분석이란 수업에 있어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상황과 현재의 상황 사이에 존재하는 갭(gap)을 발견하고 이러한 제약적 조건 하에 수업을 효능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환경분석을 통해 학습課題나 수업목표(goal)를 조절함으로써 효능적인 수업이 일어날 수 있게끔 한다.

레포트자료실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teastory.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