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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학] 일반물리학 實驗 - 등속도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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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8-07 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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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좌표계설정을 실행해서 캡처한 파일을 불러온다.

(2)좌표계 설정
1. 에어트랙에 기준자를 올린다.

(3)뉴튼의 1법칙
1. 에어트랙에 글라이더를 올린다.

- 범퍼 (완충기)

4. experiment(실험)방법:
(1)예비 설치
에어트랙을 평평한 테이블에 설치하고 이때 수준기와 수평조절 나사를 이용해 트랙의 수평을 조절한다.
8, analysis(분석) 을 실행한다.
2. 송풍기를 켠 상태에서 글라이더의 움직임을 보고 에어트랙의 수평을 잡는다. 이 experiment(실험)에서의 역할은 바람을 불어넣어 마찰을 없애는 역할을 한다.

2. experiment(실험) 이론(理論): 모든 물체는 그의 운동 상태를 變化시키려는 힘이 작용하지 않는 한, 정지 또는 등속도 운동의 상태를 유지한다.
2. 영상analysis(분석) 프로그램(program]) 을 실행하고 카메라 정렬을 실행한다.
10. analysis(분석) 된 시간에 따른 글라이더의 좌표를 저장한다. [자연과학]%20일반물리학%20실험%20-%20등속도%20운동_hwp_01_.gif [자연과학]%20일반물리학%20실험%20-%20등속도%20운동_hwp_02_.gif [자연과학]%20일반물리학%20실험%20-%20등속도%20운동_hwp_03_.gif [자연과학]%20일반물리학%20실험%20-%20등속도%20운동_hwp_04_.gif [자연과학]%20일반물리학%20실험%20-%20등속도%20운동_hwp_05_.gif [자연과학]%20일반물리학%20실험%20-%20등속도%20운동_hwp_06_.gif

등속도 운동

1. experiment(실험) 목적: 등속도 운동과 관련된 experiment(실험)을 하여 물체가 등속도 운동을 하는 동안에 어떤 식으로 운동을 하는지 알고 I-CA system의 사용법을 익힌다.
3. 영상analysis(분석) 프로그램(program]) 을 실행하고 화면을 캡처한다.
13. 출력되는 그래프를 저장한다. 이때, 뉴턴의 운동 제 1법칙에 의하면 물체에 작용하는 힘의 합력이 0이면 물체의 가속도가 0이 되어 운동하던 물체는 처음과 동일한 속도로 운동하게 되는데 이러한 운동을 등속도 운동이라고 한다.
4. 파일명 설정하고 화면을 캡처한다. 송풍기의 출력은 강하지도 약하지도 않게 적절히 조정한다. 즉 물체에 작용하는 힘의 합력이 0이면 이 물체의 가속도는 0이다.
14. 그래프가 1차함수인지 확인하고 추세선을 이용해 처음속도와 나중속도를 구한다.

3. experiment(실험)기구 및 장치:
- I-CA system (영상 analysis(분석) 장치)
: 화상 데이터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화상처리를 함으로써 필요한 정보를 꺼내 데이터를 해석할 수 있다

- 에어트랙
: 트랙 위의 물체를 공기가 받쳐주어 마찰이 없는 상태에서의 운동을 experiment(실험)할 수 있다

- 에어 블로어 (송풍기)
: 통상적으로 압축공기를 뿜어주는 것을 말한다.
9. 출력되는 글라이더의 궤적을 그림파일로 저장한다. I-CA 시스템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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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실험결과/물리
순서
다.
12. 완충기를 부딪치기 전과 부딪치기 후로 데이터를 나눠 analysis(분석) 한다.
6. 좌표계 설정한다.
11. 그래프는 T-X, 피사체 1로 하고, 추세선은 1차로 지정한다. 피사체의 개수는 1로 한다. 이때 공기를 공급한 송풍기를 연결한 상태에서 글라이더를 올리고 글라이더의 움직임을 보며 트랙의 수평을 조절한다.
5. 글라이더를 오른쪽으로 밀어 운동시킨다. 뉴턴의 운동 제 1법칙 관성의 법칙에 의하여 물체가 외부로부터 힘을 받지 않으면 정지해 있던 물체는 계속 정지해 있고, 운동하던 물체는 계속 운동하려 한다.
15. 추를 올린후 과정을 반복한다.

- 송풍 연결호스
- 글라이더
: 이 experiment(실험)에서 움직이는 물체의 역할을 한다.
3. 화면을 보면서 카메라를 정위치한다. 이때, 뉴턴의 운동 제 1법칙에 의하면 물체에 작용하는 힘의 합력이 0이면 물체의 가속도가 0이 되어 운동하던 물체는 처음과 동일한 속도로 운동하게 되는데 이러한 운동을 등속도 운동이라고 한다. 뉴턴의 운동 제 1법칙 관성의 법칙에 의하여 물체가 외부로부터 힘을 받지 않으면 정지해 있던 물체는 계속 정지해 있고, 운동하던 물체는 계속 운동하려 한다.

3. experiment(실험)기구 및 장치:
- I-CA system (영상 analysis(분석) 장치)
: 화상 데이터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화상처리를 함으로써 필...

등속도 운동

1. experiment(실험) 목적: 등속도 운동과 관련된 experiment(실험)을 하여 물체가 등속도 운동을 하는 동안에 어떤 식으로 운동을 하는지 알고 I-CA system의 사용법을 익힌다.

2. experiment(실험) 이론(理論): 모든 물체는 그의 운동 상태를 變化시키려는 힘이 작용하지 않는 한, 정지 또는 등속도 운동의 상태를 유지한다.
6. 캡처된 동영상을 저장한다.
7. analysis(분석) 메뉴 실행하고 저장한 파일을 불러온다.

5. experiment(실험)결과
1회
2회
3회
질량
(g 또는 kg)
181g
201g
231g
T-X 그래프의 추세선
초기
y=50.595x-1.389
y=70.448x
+4.5521
y=77.928x
+0.4932
나중
y=52.942x+55.916
y=72.217x
+63.889
y=76.162x
+51.409
속도
(cm/s 또는 m/s)
v초기
50.595m/s
70.448m/s
77.928m/s
v나중
52.942m/s
72.217m/s
76.162m/s
상대오차
=
4.64
2.51
2.27
1회 초기 속도 그래프

1회 나중 속도 그래프

2회 초기 속도 그래프

2회 나중 속도 그래프
3회 초기 속도 그래프

3회 나중 속도 그래프

6. analysis(분석) 및 고찰: 이 experiment(실험)은 뉴턴의 운동 제 1법칙 관성의 법칙을 확인해 보려는 experiment(실험)이었다.
4. …(skip) 화면캡처를 실행한다. 즉 물체에 작용하는 힘의 합력이 0이면 이 물체의 가속도는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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