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루덴스를 읽은후 > 레포트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레포트자료실

호모루덴스를 읽은후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7-05 17:30

본문




Download : 호모루덴스를 읽고.hwp




넷째, 놀이는 단순히 즐기는 것이지 물질적인 이해관계를 갖지 않는다는 것이다. 예술의 근본정신은 자발서와 자유이다. 놀이에는 놀이공간과 놀이시간을 관장하는 배타적 규율이 존재하고 이것이 깨지면 놀이의 특성(特性)은 사라지고 놀이는 무가치해진다. 과제작성에 좋은 참고 자료로 사용하시고 알찬 레포트를 작성하시려는 분들께 도움 되시길 바라며,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과제(problem)작성에 좋은 참고 로 사용하시고 알찬 레포트를 작성하시려는 분들께 도움 되시길 바라며,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플라톤은 철학에의 몰두를「유쾌한 유락」으로 간주했으며 철학은 수수께끼 놀이에서 비롯되었고 수수께끼 놀이 후에는 신성한 제의나 흥분과 열망의 축제가 뒤따르는 흥겨운 여유가 있었다.

%20읽고_hwp_01_.gif



순서


본 는 `요한 호이징하`의〈호모 루덴스〉책을 읽은후 쓴 독후감입니다. 첫째, 놀이는 자발적인 자유의사에 의한 행위라는 것이다. 인간은 유아기부터 처음 하여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종류가 줄어들고 소비하는 시간이 줄어들기는 하지만 끊임없이 놀이하고 있다 그러면 왜 사람들이 평생을 걸쳐 놀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계속하는가를 호이징하는 고대 아리스토텔레스의 ‘웃는 동물’의 관념에서 경기(투기), 법률, 전쟁, 지식, 신화적 시의 요소, 철학, 예술, 정치의 관념까지 ‘놀이정신’이 가미되어 있다고 많은 예증을 들면서 놀이를 설명(說明)하고 있다 이들 요소에서 호이징하는 놀이는 인간의 본질인 동시에 文化(culture) 의 근본이고 인간의 文化(culture) 가 놀이의 성격을 상실하면 文化(culture) 역시 소멸한다고 했다. 이것이 놀이를 광란과 구별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필요나 유동성, 의무나 실제가 아닌 예술은 놀이의 형식을 취한다.Kn2053642_호모루덴스를읽고 , 호모루덴스를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설명

Kn2053642_호모루덴스를읽은후
다.
또 호이징하는 4가지의 놀이의 형식적 특성(特性)을 갖는다고 주장하였다. 법관이 법정에 들어서게 되면 그는 ‘일상의 세계’에서 벗어나 일정한 시간과 공간안에서 놀이하게 되는 것이다. 타인의 명령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놀이가 아닌 “자유시간…(skip) ”에 자기자신의 의사에 따라 행하여지면서 文化(culture) 적 기능을 하는 것이다. 즉 놀이는 참가하는 자들이 인정하는 일시적이고 제한된 시간과 공간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 셋째, 놀이는 절대적이고 고유한 질서를 갖는다.
호모루덴스를 읽은후
,감상서평,레포트
레포트/감상서평






Download : 호모루덴스를 읽고.hwp( 53 )



호이징하는 인간을 근원적으로 이해하는 관점은 다양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호모사피엔스나 호모파베르로 보기보다는 놀이하는 존재, 즉 호모루덴스로 인식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주장하였다. 음악은 종교적 관념과 상관없이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과 성스러움에 대한 감각이 통합되어 놀이와 진지함이 조화된다된다. 둘째,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갖는다.


본 자료는 `요한 호이징하`의〈호모 루덴스〉책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놀이는 일상생활에서 벗어난 행위로 놀이를 위한 영역으로 진입이 이루어져야 한다.
놀이의 歷史(역사)는 기원전 6세기부터이고 고대 文化(culture) 에서 놀이와 투쟁은 근본적으로 동일시되었다. 전쟁과 싸움은 게임이나 놀이로 인식되었다. 정치와 놀이의 관계는 게임의 규칙에 따라 토론이 이루어진다는 것이고 또한 포틀래치의 놀이정신과도 긴밀한 관계가 있다 법정에서 소송과정상의 말싸움과 원시인들사이의 험담경쟁은 규칙의 구속을 받고 신성한 형태를 지닌 경기이다.

레포트자료실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eastory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eastory.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