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학습이론(理論) 중 고전적 조건화(파블로프)와 조작적 조건화(스키너)의 비교 > 레포트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레포트자료실

[아동발달] 학습이론(理論) 중 고전적 조건화(파블로프)와 조작적 조건화(스키너)의 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17 03:22

본문




Download : 아동발달-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hwp




20세기 초에 등장한 행동주의는 인간의 의식 요소들이 연합 과정을 통해 결합되며 인간의 행동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이루어진다는 관점에 기초해 있따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은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간주하며, 조건화 theory(이론), 연합 theory(이론), 수정 행동주의 등의 흐름이 이에 해당한다. 고전적 조건화는 인간의 일생에 걸쳐 일어나는 많은 연상적 학습을 說明(설명) 해 준다. 예를 들면, 물에 대한 공포의 연상은 일생 동안 물을 회피하도록 이끌 수 있따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_hwp_01_.gif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_hwp_02_.gif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_hwp_03_.gif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_hwp_04_.gif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_hwp_05_.gif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_hwp_06_.gif

Ⅰ. 서 론, , Ⅱ. 이론(理論)적 배경, 1. 파블로프(Ivan Petrovich Pavlov, 1849~36) , 2. 스키너(Skinner Burrhus Frederic, 1904~90), 3.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 1)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 2)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의 기본 가정, 3)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의 특징 , 4)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의 평가, , Ⅲ. 고전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화 이론(理論), 1. 고전적 조건화 이론(理論), 1) 기본 개념(槪念), 2) 파블로프의 조건반사 실험 , 3) 실험의 4가지 요소, 4)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 5) 고전적 조건형성 과定義(정의) 현상 , 6) 고전적 조건화 이론(理論)의 평가, 2. 조작적 조건화 이론(理論), 1) 기본개념(槪念), 2) 스키너의 실험, 3) 조작적 조건형성의 법칙, 4) 조작적 조건화 이론(理論)의 평가, 3. 고전적 조건화 이론(理論)과 조작적 조건화 이론(理論)의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① 조건형성의 과정, ② 반응의 방식, ③ 행동의 강도 또는 횟수 결정, ④ 행동의 계속성 原因, ⑤ 인간의 행동 설명(explanation) 범위, 4. 고전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화 이론(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 Ⅳ. 결론 및 나의 견해, , Ⅴ. 참고data(資料) , filesize : 36K


순서

고전적조건화,조작적조건화,학습이론,스키너,파블로프,기타,방송통신




다. Pavlov는 개를 대상으로 한 조건 반사 실험을 통해 고전적 조건화 theory(이론)을 개발했다. 그는 개의 실험에서 중립자극이 무조건적 자극과 반복적으로 결합되면 무조건적 자극 없이도 중립자극이 무조건적 반응을 유도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것은 분류나 정의(定義) 과 같은 것으로 특정한 상징이 어떠한 이미지, 정서적 반응, 또는 그 대상과 결합될 때 그 상징은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된다. 인간의 심리를 동물 모델에 근거해서 조건반사 구조의 개별적 차이로 본 파블로프(Pavlov)는 성격을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으로 연구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 고전적 조건반응이 동물실험의 결과이기 때문에 인간행동에도 이 법칙이 적용될 수 있는지 많은 의문이 제기되었으나 고전적…(투비컨티뉴드 ) 조건화 theory(이론)가들은 정서적 측면을 포함한 모든 인간행동이 고전적 조건화 원리로 학습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아동발달] 학습이론(理論) 중 고전적 조건화(파블로프)와 조작적 조건화(스키너)의 비교
Ⅰ. 서 론, , Ⅱ. 이론적 배경, 1. 파블로프(Ivan Petrovich Pavlov, 1849~36) , 2. 스키너(Skinner Burrhus Frederic, 1904~90), 3.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가정,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 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평가, , Ⅲ. 고전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화 이론, 1. 고전적 조건화 이론, 1) 기본 개념, 2) 파블로프의 조건반사 실험 , 3) 실험의 4가지 요소, 4)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 5)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의 현상 , 6)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평가, 2.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기본개념, 2) 스키너의 실험, 3) 조작적 조건형성의 법칙, 4)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평가, 3.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① 조건형성의 과정, ② 반응의 방식, ③ 행동의 강도 또는 횟수 결정, ④ 행동의 계속성 원인, ⑤ 인간의 행동 설명 범위, 4. 고전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Ⅳ. 결론 및 나의 견해, , Ⅴ. 참고자료 , FileSize : 36K , [아동발달]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파블로프)와 조작적 조건화(스키너)의 비교기타방송통신 , 고전적조건화 조작적조건화 학습이론 스키너 파블로프




설명

Download : 아동발달-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hwp( 91 )



방송통신/기타

Ⅰ. 서 론

Ⅱ. theory(이론)적 배경
1. 파블로프(Ivan Petrovich Pavlov, 1849~36)
2. 스키너(Skinner Burrhus Frederic, 1904~90)
3.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
1)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
2)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의 기본 가정
3)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의 특징
4)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의 평가

Ⅲ. 고전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화 theory(이론)
1. 고전적 조건화 theory(이론)
1) 기본 정의(定義)
2) 파블로프의 조건반사 실험
3) 실험의 4가지 요소
4)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
5)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의(定義) 현상
6) 고전적 조건화 theory(이론)의 평가
2. 조작적 조건화 theory(이론)
1) 기본정의(定義)
2) 스키너의 실험
3) 조작적 조건형성의 법칙
4) 조작적 조건화 theory(이론)의 평가
3. 고전적 조건화 theory(이론)과 조작적 조건화 theory(이론)의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① 조건형성의 과정
② 반응의 방식
③ 행동의 강도 또는 횟수 결정
④ 행동의 계속성 Cause
⑤ 인간의 행동 說明(설명) 범위
4. 고전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화 theor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및 나의 견해

Ⅴ. 참고reference(자료)

정신의 구조나 작용 과정을 주로 연구했던 기능주의와 구조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생겨난 행동주의는 관찰 가능한 개인의 행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고자 했다.

레포트자료실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eastory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eastory.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