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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나미‘왕자파스`의 터키시장 선점과정과 이미지 메이킹 strategy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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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17 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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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나미 ‘왕자파스의 터키시장 선점과정과 이미지 메이킹 전략연구

- 성공적인 해외시장 진입과 전략분석을 중심으로 -

` 목 차 `

Ⅰ. 서론
1. 기업 선정 동기
2. 모나미紹介(소개)
3. 모나미 ‘왕자파스 紹介(소개)
4. 연구방법

Ⅱ. 본론
1. 터키시장 선점과정
1) 모나미 환경 분석
2) 터키시장 환경 분석
3) 터키시장 선점과정

2. 터키문화조사를 통한 이미지 메이킹 전략
1) 터키 문화
2) 고급화를 위한 이미지 메이킹 전략
Ⅲ. 결론
1. example(사례) 연구결과
2. 앞으로의 전망과 토론 및 시사점
1) 향후 전망 : 유럽시장의 확대
2) 토론 및 시사점
Ⅳ. 참고문헌

Ⅰ. 서 론

1. 기업 선정 동기
세계화 시대의 도래에 따라 기업의 해외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과정하에 터키에서 새롭게 태어난 제품이` 왕자파스`이다. 모나미는 회화구류를 처음 으로 지금은 누구나 몇 개씩 가지고 있는 국민 대표 브랜드 모나미 153볼펜(資料2), 왕자 크레파스 등을 개발하며 문구의 불모지인 이 땅에 필기구의 일대혁신을 가져왔다. 이 과정에서의 …(생략) 첫 번째 目標(목표)시장은 ‘터키’였다. 이런 흐름 속에서 우리 는 수업시간에 배운 theory 을 ...

모나미 ‘왕자파스’의 터키시장 선점과정과 이미지 메이킹 전략연구

- 성공적인 해외시장 진입과 전략분석을 중심으로 -

` 목 차 `

Ⅰ. 서론
1. 기업 선정 동기
2. 모나미紹介(소개)
3. 모나미 ‘왕자파스’ 紹介(소개)
4. 연구방법

Ⅱ. 본론
1. 터키시장 선점과정
1) 모나미 환경 분석
2) 터키시장 환경 분석
3) 터키시장 선점과정

2. 터키문화조사를 통한 이미지 메이킹 전략
1) 터키 문화
2) 고급화를 위한 이미지 메이킹 전략
Ⅲ. 결론
1. example(사례) 연구결과
2. 앞으로의 전망과 토론 및 시사점
1) 향후 전망 : 유럽시장의 확대
2) 토론 및 시사점
Ⅳ. 참고문헌

Ⅰ. 서 론

1. 기업 선정 동기
세계화 시대의 도래에 따라 기업의 해외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다.4)
모나미는 창사 20년도 채 안됐던 1974년 당시 코스피 시장에 상장될 정도로 크게 성장했고 시장점(長點)유율 28%(2xxx년 기준)로 문구업계에서는 거의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해왔다. 특히 모나미는 국내시장에서의 성장 달성과 동시에 기업의 기존 핵심역량도 유지하는 획기적인 전략으로 기업의 혁신과 변화라는 측면에서 매우 우수한 example(사례) 로 평가받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나미 왕자파스의 터키시장 선점과정과 선점과정에서의 차별화된 전략이 무엇이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그 중 특히 국내시장에서의 점유율 하락이라는 위기를 해외진출을 통해 극복한 모나미의 ‘왕자파스’ example(사례) 가 기업의 해외진출 중요성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example(사례) 라고 생각했다. 모나미는 이러한 환경에 적극 대응하여 사업 분야를 제조업에서 유통업으로 전환시킴과 동시에, 기존의 문구류 제조분야 방향을 해외로 돌리게 된다. 이로 인해 모나미를 포함한 국내 문구류 제조업계는 극심한 불황을 맞게 되었다. 이런 흐름 속에서 우리 는 수업시간에 배운 theory 을 가장 잘 적용시킬 수 있는 기업을 선정하고자 노력했다.1) 1960년 창립하였고 창립 이래 52년간 대한민국 최고의 종합 문구 기업 자리를 누리고 있다. 판매된 153볼펜을 한 줄로 늘어놓으면 지구 열두 바퀴를 넘을 정도라고 한다.
2. 모나미 紹介(소개)

`資料1 모나미CI`
1) 모나미 MONAMI

`資料2 모나미 대표상품 ‘모나미 153’`

Monami는 프랑스어로 `나의 친구`를 뜻한다. 즉 첫째, 오랜 기간 동안 국내 문구시장을 장악했던 모나미가 해외진출을 결정한 결정적인 Cause 이 무엇인지 둘째, 국내외 환경은 어떠했는지 셋째, 제품 분석을 통해 터키시장에서 모나미가 타 경쟁사에 비해 차별적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이었는지를 연구할 것이다.3) 지금까지 판매된 개수가 34억 자루니까 단순 계산하더라도 하루에 무려 15만
`資料 3 모나미 향후 매출 目標(목표)`
자루가 팔려나간 셈이다.
과거 모나미는 국내시장에서 잘 나가던 ‘왕자 크레파스’라는 제품으로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었다.2) 이 중 1963년 5월 1일 첫 선을 보인 ‘모나미 153볼펜’은 한국인들에게 있어 볼펜의 `이데아`가 된 제품이다.5) 이러한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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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이름 때문에 일본에서 온 회사로 오해할 수 있지만, 순수 대한민국에서 창립한 회사이다. 또한 모나미 ‘왕자파스’가 터키에서 고급 크레파스로 인식되고 있는데, 어떤 브랜드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고급화 전략을 달성할 수 있었는지 조사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하지만 국내 문구류 제조업계는 1990년대 중반에 들어서 어린이들의 취향 변화와 일본 문구제품의 위협으로 국내시장에서의 성장한계를 느끼기 처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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