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토론]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신장 方案을 토론 > 레포트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레포트자료실

[사회과학][토론]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신장 方案을 토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17 00:58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토론]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을 토론.hwp




학습과정에서 교육자와 학습자는 각각 선택의 권리와 영향력을 가지고 있고, 양지 모두의 관계를 통제하고 있으며, 그 안에서 학습을 수행한다. 전문가로서 평생교육사의 역할은 강의 중심의 학습상황 내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높으나 이럴 경우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상호작용이나 정보를 교환할 기회가 없고 평생교육사가 일방적이기 때문에...

[토론]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신장 방법을 토론

목 차

1.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
1) 전문가
2) 기획자
3) 강의자
4) 촉진자
5) 자요인
6) 관리자
7) 역할모델
8) 멘토
9) 동반학습자
10) 개혁가
11) 반추적 실천가
12) 연구조사자
2.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신장 방법
1.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

1) 전문가
프로그램(program]) 을 진행하는 평생교육사들은 일반 공교육에서 언급되는 교육자처럼 교강사가 되기 위한 특별한 과정을 거치기 보다는 한 개인이 획득하고 있는 지식이나 정보의 내용 전문성으로 교강사의 역할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으며 교수자 중심의 교육방법과 연계되어 있다.

Download : [사회과학][토론]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을 토론.hwp( 51 )


사회과학,토론,평생학습,를,위한,평생교육사,역할과,평생교육사,전문성,신장,토론,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토론]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신장 方案을 토론




[사회과학][토론]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을 토론 , [사회과학][토론]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을 토론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토론 평생학습 를 위한 평생교육사 역할과 평생교육사 전문성 신장 토론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토론]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신장 方案을 토론


[사회과학][토론]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을 토론_hwp_01_.gif [사회과학][토론]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을 토론_hwp_02_.gif [사회과학][토론]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을 토론_hwp_03_.gif [사회과학][토론]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을 토론_hwp_04_.gif [사회과학][토론]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을 토론_hwp_05_.gif [사회과학][토론]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을 토론_hwp_06_.gif



[토론]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신장 방법을 토론

목 차

1.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
1) 전문가
2) 기획자
3) 강의자
4) 촉진자
5) 자요인
6) 관리자
7) 역할모델
8) 멘토
9) 동반학습자
10) 개혁가
11) 반추적 실천가
12) 연구조사자
2.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신장 방법
1.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

1) 전문가
프로그램(program]) 을 진행하는 평생교육사들은 일반 공교육에서 언급되는 교육자처럼 교강사가 되기 위한 특별한 과정을 거치기 보다는 한 개인이 획득하고 있는 지식이나 정보의 내용 전문성으로 교강사의 역할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으며 교수자 중심의 교육방법과 연계되어 있다. 전문가로서 평생교육사의 역할은 강의 중심의 학습상황 내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높으나 이럴 경우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상호작용이나 정보를 교환할 기회가 없고 평생교육사가 일방적이기 때문에 학습자가 수동적이고 지루해할 수 있다.

7) 역할모델
학습자들이 학습과정에서 받은 영향력의 정도와 성격을 선택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있다. 교육자에 대한 학습자의 신뢰와 존경감 고취,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을 조정해 준다.

6) 관리자
교수매체나 기술의 발전 이후 중시된 역할이지만 결국 기계가 전적으로 평생교육사를 대체할 수 없기 때문에 평생교육사에게는 학습자와 매체 간의 상호작용을 관리하는 역할이다.

2) 기획자
개략적인 교육과정을 준비하거나, 프로그램(program]) 개발 혹은 워크숍 의제를 작성할 때 요구되는 역할이다. 그러나 학습시간이 부족할 때, 교육내용이 지식위주로 짜여있을 때, 학습내용이 학습자에게 새로운 것이거나 학습자의 학습의욕이 부족할 때, 평생교육사가 교수자료(data)를 개발하고 있을때 효능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5) 자요인
평생교육사가 학습과정에 필요한 각종 자원 혹은 자료(data)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10) 개혁가
학습자와의 상


설명


다. 평생교육사와 학습자에 의한 상호주도적인 방법에 적합하고 모델링은 지식, 가치, 태도, 기술과 같은 모든 종류의 학습에 사용될 수 있다.

8) 멘토
학습자의 성장을 돕는 조력자이며, 학습자의 발전을 격려해 주는 것이다. 평생교육사가 학습자의 삶에서 중요한 인물이라고 판단되면 모델링이 일어나게 되고 학습은 보다 빠르게 진전된다.(장시간에 걸쳐 이루어진다.)

9) 동반학습자
기본적인 철학적 원리를 성인학습자에게 제공하며, 학습조직에 있어 완전한 성원으로서 기능한다. 학습자와 교육자가 서로 배우며 가르치는 동반학습자의 역할을 하는 데 있어 구성원의 문화적 배경과 가치는 매우 중요하다. 이때 평생교육사는 교수과정 개발을 위해 학습자의 학습내용을 결정하고 자신의 역하에 대한 책임을 다할 수 있어야 한다.(교육과정에 필요한 자료(data)를 선택하고 모으는 과정)

3) 강의자
학습경험 결정, 학습과정 구성, 피드백과 가이드 제공, 학습내용에 대한 설명, 처리해야할문제 할당, 학습자 평가 등의 행동들을 포함하게 되고 지배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실제 학습현장에서는 기획자와 매순간 행동을 바로 판단하고 지도하게 되며 학습경험 전체를 총괄

4) 촉진자
학습이 보다 용이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이끄는 역할을 말하며, 학습자에 …(省略) 대한 조력을 강조한다. 그러나 학습자가 자기주도 학습의 경험이 없다면 촉진자의 역할은 비효능적일 위험이 있다. 멘토로서 평생교육사는 단순한 교평생교육사가 아니라 학습자와 방향을 함께 설정하고 수행하는 동반자이다. 그러나 멘토로서 학습자와 멘토의 관계 설정을 잘못 하거나, 학습자가 거부할 때 혹은 평생교육사가 자신의 역할을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여 학습자의 방향을 잘못 인도할 때는 부적절하다. 집단의 다른 성원과 동등한 책임과 원리를 공유하고 리더십을 배분하며, 교육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에 의해 목적과 goal(목표) 를 만들어 간다.

레포트자료실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eastory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eastory.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