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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16 2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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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부서의 담당자에 의하면, 또 하나의 주요한 아이디어 수집 통로는 국내시장보다 앞선 트랜드를 가진 해외시장이다. 또, 세련된 디자인과 명함처럼 휴대가 간편한 포장재 그리고 쉽게 뽑아 먹을 수 있다는 長點으로 인해 인기를 끌고 있다. ID의 전체 제품 컨셉은 기업 내부 마케터의 아이디어로 개발되었고, 그 컨셉에 맞는 포장형태를 찾던 중에 외국의 포장타입을 응용하여 개발하였다. 표현하고 싶은 나만의 스타일이 제품 컨셉이며, “TIK TAK TOK(틱택톡)”이라는 감각적인 문구를 사용하여 홍보하고 있다. ‘표현하고 싶은 나만의 스타일’에 어울리는 브랜드를 정하기 위해 담당 직원들이 토론하고 data(資料)를 수집한 결과, 누구나 가지고 있으면서도 내 개성을 드러내 보이는 “ID(I’m different)”가 제품 컨셉과 가장 어울리는 품명이라고 결정했다. 고객중심의 경영을 기업의 핵심가치로 삼고 있는 롯데제과는 이러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제품컨셉을 개발하였다.




제품 컨셉 개발
기업에서는 소비자 가운데서도 제품의 아이디어, 불편한 점을 적극적으로 밝힐 줄 아는 프로슈머(Prosumer)가 누구보다 소중한 고객이다. 20~30대 여성 고객들에게 소구하기에는 뭔가 2% 부족한 기존의 껌 이미지가 갖는 한계를 극복함과 동시에 정체된 껌 시장에서 충족되지 않은 고객 니즈를 발굴하여 껌 시장의 파이를 키우려는 것이 ‘스타일’이라는 제품 컨셉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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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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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소비자들로부터 “단 맛이 오래가는 껌”, “질감이 부드러운 껌, “오래 씹어도 턱에 부담이 안가는 껌”, “포장에서 쉽게 꺼낼 수 있고, 손 때가 묻지 않는 껌” 등의 의견을 모을 수 있었다. 2008년 7월부터 10여 차례에 걸쳐 1000명에 가까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주 고객인 여성들의 Needs를 파악했다. 2xxx년 아시아 넘버원 제과업체 도약이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과 미래 식품 기술개발로 국내 식품 산업의 선진화, 국제화에 기여하고 있다.

껌 ID

ID라는 제품명은 I’m different의 이니셜약자로 20,30대 여성을 표적으로 한국에는 2009년 여름(7월)에 출시된 껌이다. 제과회사에서 종합식품회사로, 국내 1위 기업에서 아시아 TOP Brand를 넘어 글로벌 리딩 브랜드로 성장하는 것이 기업의 목적이며, 고객중심(Customer focus), 창의성(Originality), 협력 (Partnership), 책임감(Responsibility), 열정 (Passion)을 기업의 핵심가치로 삼아 소비자 Needs에 부합하는 시장/고객 지향적 제품을 추구한다.

ID는 표현하고 싶은 나만의 스타일이라는 컨셉으로 제품개발을 준비했다. 맛의 종류는 스위트민트와 믹스베리 두가지 맛이 먼저 나오고, 호평을 얻어 초코맛과 오렌지맛이 추가로 출시되었다.

다시 말해 ID의 제품컨셉은 기존의 껌이 갖고 있는 한계점을 극복하는 방향으로 개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ID 개발과정
아이디어 개발
신제품 아이디어의 원천은 기업내부, 고객, 경쟁자와 타기업들, 유통업자, 납품업자, 환경변화 등이라 할 수 있는데, ID의 경우는 껌 전체 시장이 정체현상을 보여 획기적인 제품이 필요한 상황에서 아이디어…(생략(省略)) 개발의 피료썽이 요구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롯데제과는 기업 내부 마케터가 아이디어를 내거나, 소비자들이나 모니터요원, 홈페이지에서 아이디어를 얻기도 하며, 영업사원들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창구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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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제과 紹介(소개)
ID 紹介(소개)
ID 개발 과정
아이디어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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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 분석과 제품개발
시험마케팅
도입(STP전략(strategy))
성공요인 분석
소비자 NEEDS 충족
자일리톨에서의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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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과 제품 紹介(소개)
롯데제과
1967년에 설립된 롯데제과는 세계 7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제과업계 최초로 5천만 불 수출탑을 수상한 글로벌 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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