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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아동 발달과 교육-ADHD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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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13 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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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 때 요구가 많고 다루기 어려우며 기질이 까탈스러운 유아는 후에 ADHD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해부학적, 유전적, 환경적 요인들도 상호작용하는 복잡한 特性을 보인다. ADHD를 앓고 있는 아동의 부모는 많이 비판적이고 부정적인 태도로 아동을 대한다. 충동성은 의사 소통과 행위 양쪽에서 나타난다.
ADHD의 신경 화학적 요인- 컴퓨터 단층 촬영 시 뇌구조의 차이는 없으나 미세한 뇌기능 장애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ADHD는 과잉행동, 충동성, 부주의 3가지 주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과잉행동은 가만히 있지 못하는 증세이다. 아이는 자기 次例를 기다리지 못하고 다른 아이들의 놀이를 방해하고 참을성이 없어서 벌컥 화를 내고 뜻대로 되지 않으면 주먹질을 하기도 한다. 계속 발을 움직이고, 몸을 이리저리 뒤척이고, 교실에서 파괴적인 행동을 하며, 과도하게 말을 많이 한다.
ADHD으로 진단 받기 위해서는 ①그 증세가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하고, ②아이의 연령과 지능이 불일치하며, ③7세 이전에 나타나야 하고, ④집과 학교 등 두 곳 이상의 사회적 환경에서 부적응을 보여야 한다.

3.ADHD의 치료방법(약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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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충동성은 의사 소통과 행위 양쪽에서 나타난다. 뇌에서 자기통제와 동기부여…(drop) , 학습등을 주관하는 부위가 있는데 그 부위 내에 신경 전달물질 중에서 도파민이나 노르에피네프린의 이상이 ADHD를 유발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부모의 잘못된 양육방식과 아동의 타고난 기질에 의해 아동이 ADHD를 앓게 될 소지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만 이런 요인만이 단독적으로 ADHD를 야기시킨다는 것은 아니다.
또, 아동의 알레르기, 비디오게임, 형광등 노출, 고압전류지역 노출, 난독증, 과다한 TV시청 등으로 인하여 ADHD가 발생 할 수도 있다는 과거의 주장들은 근거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외에도 비타민 결핍, 식품 첨가물이나 많은 양의 정제설탕의 섭취, 소금에 절인 식품등 식품 첨가물의 알레르기성 반응이 과잉행동의 原因이 될 수도 있다는 주장도 있으나 역시 과학적 근거가 미약하다.
ADHD 아동의 기질과 부모의 양육방식 문제- 여타 다른 심리사회적 요인과 아동의 과잉행동이 결합하여 ADHD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ADHD를 앓고 있는 사람은 단 몇 초간이라도 조용히 앉아 있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주변 환경을 파괴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아주 어리석고 유치한 행동을 하면서 남의 관심을 끌려 하고, 장난감을 거칠게 다루고, 다른 아이들을 때리기도 한다. 이 견해는 ADHD를 이러한 신경?화학적 요인으로 발생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일종의 병으로서 체계적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ADHD의 유전적 요인- ADAD가 유전된다는 추정치는 꽤나 높은 편이다.

2.ADHD의 原因
ADHD의 原因에 관해서는 또렷하게 原因이 규명 된 것은 없지만, 가장 근본적으로 신경?화학적 요인에 의한 것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또한 아주 어리석고 유치한 행동을 하면서 남의 관심을 끌려 하고, 장난감을 거칠게 다루고, 다른 아이들을 때리기도 한다. ADHD를 앓고 있는 사람은 단 몇 초간이라도 조용히 앉아 있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주변 환경을 파괴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부주의는 주의력 부족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어떤 대상에 주의력을 집중시키는 시간이 극히 짧다. ADAD로 진단 받은 아동의 형제나 부모 중에서 ADHD로 진단 받은 아동과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30-40%정도로 나타난다고 밝힌 연구결과가 있다 (Faraone, Biederman, 1998)
ADHD의 환경적 요인- 태아의 상태(임신 시)가 ADHD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임신상태의 모체의 과도한 스트레스나 감염, 흡연, 영양부족 등이 태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난산이나 조산등으로 인한 두부 손상이 이러한 문제를 유발할수도 있다는 것이다. 아이는 ...

[아동발달과 교육]


ADHD












1.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는 간단하게 말하자면 목전의 일에 집중하지 못하는 증세를 일컫는다.
ADHD으로 진단 받기 위해서는 ①그 증세가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하고, ②아이의 연령과 지능이 불일치하며, ③7세 이전에 나타나야 하고, ④집과 학교 등 두 곳 이상의 사회적 환경에서 부적응을 보여야 한다.
ADHD는 과잉행동, 충동성, 부주의 3가지 주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과잉행동은 가만히 있지 못하는 증세이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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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1.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는 간단하게 말하자면 목전의 일에 집중하지 못하는 증세를 일컫는다. 아이는 질문이 다 끝나기도 전에 대답을 하거나 제일먼저 대답하려 하고, 엉뚱한 질문을 하면서 남의 대화에 끼어든다. 엉뚱한 실수를 하거나 일을 제대로 끝내지 못하고, 남의 말을 제대로 듣지 않아 금방 주위가 산만해진다. 계속 발을 움직이고, 몸을 이리저리 뒤척이고, 교실에서 파괴적인 행동을 하며, 과도하게 말을 많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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