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교육론(성인교육) > 시험,족보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시험,족보자료실

[교육학] 사회교육론(성인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2-11 15:41

본문




Download : [교육학] 사회교육론(성인교육).hwp





(3) 경험관계성
인간은 태어나면서 부터 사회적 관계를 맺게 되는데, 그 사회적 관계속에서 여러 정보를 습득하고 경험을 통한 학습과 교육학습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내적? 외적 형태를 만들어 간다. 성장하고 있고 아직은 문화?사회적으로 미숙한 청소년의 사회적응을 도와주는 역할이 가장 중요한 기증인 것이다. , [교육학] 사회교육론(성인교육)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사회교육론(성인교육)



[교육학] 사회교육론(성인교육)

Download : [교육학] 사회교육론(성인교육).hwp( 46 )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이때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에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는 경험은 무의식의 영역안으로 잠재화되거나 의식속에서 잊혀지지 않고 계속 끊임없이 존재하여 그와 흡사한 환경이나 상황 조건이 주어졌을 때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할

[교육학] 사회교육론(성인교육)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 우리 사회의 학교교육은 특수한 목적을 부각하여 주입식의 지식전달 중심의 교육과 획일화된 교육내용을 가지고 있다아
이러한 우리사회의 학교교육체제의 문제점은 상대적으로 중요성을 부각되고 있는 것이 바로 성인교육이다.

[교육학] 사회교육론(성인교육)

설명

[교육학],사회교육론(성인교육),사범교육,레포트



다. 성인의 교육참여가 아동?청소년의 교육과 두드러지게 다른 점은 개인적 필요에 의한 자발적 참여라는 데에서 찾을 수가 있다아
성인교육자체는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실제적인 경험과 목적이 중요하게 내포되어 있다아
따라서 우리나라 교육상황에서는 정규 교육과정 속에서 잃어버린 개인의 희망의 부활이라는 측면에서도 체계적인 성인교육의 피료썽이 절실하며 , 성인교육의 속성 을 이해함으로써 ,아동?청소년기의 학교라…(To be continued ) 는 제도화?형식화된 공간에서 획일적이고 고정적인 형태의 학습 강요가 아닌 학교교육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의 자유의지에 기초하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통해 자아를 찾으려 하는 많은 성인학습자들을 효능적으로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교육학] 사회교육론(성인교육)_hwp_01_.gif [교육학] 사회교육론(성인교육)_hwp_02_.gif [교육학] 사회교육론(성인교육)_hwp_03_.gif [교육학] 사회교육론(성인교육)_hwp_04_.gif [교육학] 사회교육론(성인교육)_hwp_05_.gif [교육학] 사회교육론(성인교육)_hwp_06_.gif

성인교육

≪ 목 차 ≫

Ⅰ. 서론 (문제제기)

Ⅱ. 본론 - 성인교육의 속성
1) 자발성
2) 비제도화
3) 경험 관련성
4) 목적 지향성
5) 참여성
6) 자각적 자발성

Ⅲ. 결론 (마치며..)

Ⅰ. 서 론
?문제제기
성인은 근본적으로 아동?청소년과 다르기 때문에 더 이상 교육방법, 내용, 과정 등을 학교교육의 수준의 것으로 구성?적용한다는 것은 적절치 못하며 많은 성인들의 교육받을 권리를 무시하는 처사라 할 수 있다아 성인 학습자의 학습하고자 하는 요구를 인정하고 그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학습의 장을 구성하는 것은 사회적 완전성을 이룩하는 첫 걸음이다.
현 우리 나라에서는 성인교육이라는 관념定義(정의)의 미비성과 학교교육의 왜곡된 현실성으로 인하여 교육의 단절성과 기이성이 만행되고 있다아 전통적으로 보는 학교교육은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기본적으로 지녀야 할 기본적인 문화와 기증의 습득을 전제로 하는 교육내용이 우선 되어야 한다.

Ⅱ. 본 론
?성인교육과 아동?청소년교육의 차이점
(1) 자발성
아동?청소년교육은 의무성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성인교육은 자발성에 바탕을 둔다.
(2) 비제도화
성인교육은 학습자인 성인이 학습목표(goal),개발,주제선정,학습방법들을 결정하는 데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지만 아동?청소년 교육은 그들의 교육목표(goal)와 교육방법 그리고 그 수단 이 제도화된 형식기관에 속한 자격을 갖춘 교사에 의해 일방적 방식으로 배우게 된다
다시말해 성인학습자에게 주어지는 학습기회의 다수는 기관이 중심이 되어 제공되는 것이지만 ,아동?청소년들은 교육을 받아야만 한다는 의무감과 사회적 통념속에서 학교라고 하는 제도화된 형식기관에 의해 목표(goal),방법,수단 등의 거의 모든 것이 통제되고 제한되는 강제적인 것이다.
성인교육은 학습목표(goal)를 성취하기 위한 환경과 자원만을 제공 받을 뿐이다.
즉 성인들은 아동?청소년교육과 같이 강제적이거나 의무적 속성 이 아닌 학습하고자 하는 것을 스스로 판단하여 선택하는 자기동기적(self-motivated)?자기계획적(self-designed) 자기주도적(self-directed)의 주체적 입장에서 어떤 구체적인 목표(goal)를 실현하기 위해 학습 해결해야할문제에 접근한다.

시험,족보자료실 목록

Total 1,618건 1 페이지
시험,족보자료실 목록
번호 제목 날짜
1618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A형] 기획의 관념과 본질에 대하여 설명(說明)하시오. 04-23
1617 [레포트(report) ] 전력전자 Boost converter (부스트컨버터 설계) 레포트(report) 04-23
1616 양자역학 2판 솔루션 (저자 Liboff 2nd ed Introductory Quantum Mechani… 04-23
1615 셀트리온 서류합격 자기紹介서,셀트리온합격자소서,셀트리온공채입사지원서,셀트리온(품질)채용자기紹介서자소서,셀트리… 04-21
1614 최신분석화학+Daniel+C.+Harris+5판+솔루션+236page 04-21
1613 시각장애인의 내역과 시각장애인의 재활훈련 서비스 및 직업재활 방법 04-21
1612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理論(이론)과 그에 기초한 인간의 성격발달에 관한 理論(… 04-21
1611 [report] 고체역학 시그마프레스 1장 솔루션 04-21
1610 [자연과학] 화학 및 실험 - 다양한 음이온 (SO42-, NO3-, F-, Cl-, I-)의 정성분석 04-21
1609 [보고서] 매트랩을 이용하여 수치해석 04-21
1608 [new] CALS(computer aided logistics support) 04-21
1607 강글리오 마케팅전략분석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04-21
1606 GS홈쇼핑,기업분석,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事例분석,swot,stp,4p 04-21
1605 구글의 조직운영,구글의 경영방식,구글의 조직구조 · 조직관리 적용,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 04-21
1604 [소득보장] 소득보장의 의의와 현행 소득보장체계, 노후소득보장의 문제와 課題 04-21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eastory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eastory.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