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보육학개론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 시험,족보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시험,족보자료실

[사회과학] 보육학개론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페이지 정보

작성일17-12-08 11:15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보육학개론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hwp




이런 자질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순서





[사회과학] 보육학개론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Download : [사회과학] 보육학개론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hwp( 69 )


[사회과학]%20보육학개론%20-%20보육교사의%20자질과%20역할_hwp_01_.gif [사회과학]%20보육학개론%20-%20보육교사의%20자질과%20역할_hwp_02_.gif [사회과학]%20보육학개론%20-%20보육교사의%20자질과%20역할_hwp_03_.gif [사회과학]%20보육학개론%20-%20보육교사의%20자질과%20역할_hwp_04_.gif [사회과학]%20보육학개론%20-%20보육교사의%20자질과%20역할_hwp_05_.gif [사회과학]%20보육학개론%20-%20보육교사의%20자질과%20역할_hwp_06_.gif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Ⅰ. 서 론

영유아보육이란 6세미만의 취한전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상관없이 아동의 권리로서 보호?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라고 보육을 정의한 바 있따 보육과정이란 보육 + 과정의 합성어로 표준보육과정이라는 말이 나오기 까지는 유아교육과정으로 인식하였고 대학에서도 유아교육과정을 지도하였다.

(1) 보육교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 보육학개론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 [사회과학] 보육학개론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보육학개론 보육교사 자질과 역할

사회과학,보육학개론,보육교사,자질과,역할,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사회과학] 보육학개론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다. 보육교사는 모든 문제에 대해 개방적으로 사고하고 새로운 지식, 아이디어, 교수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한다. 특히 앞으로 영아들이 살아갈 변화가 빠르고 국제화된 미래사회의 모습을 예견하고 미래가 요구하는 어린이상 배출을 위하여 교사는 폭넓게 사고하고 가능한 한 많은 독서와 여러 가지 방법 등을 동원하여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교사가 되려고 하는 사람들은 적어도 교사가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교사가 감당해야 할 역할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최상의 교사가 되기 위한 자질과 전문성은 어떤 것인지 그리고 그런 자질과 전문성을 지닌 교사가 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유아 교사는 유아들에게 기본적인 생활 습관을 길러 주어야 하고, 사회성의 기초를 다져주어야 하며, 신체적인 안전까지 책임져 주어야 한다. 이 일을 위해 먼저 교사 자신이 정신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을 갖춘 사람이 되어야 한다. 또한 오늘날의 여러 당면 문제들을 기초로 미래에 대한 전망을 가져야 할 것이다.
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은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인간 노력의 숭고한 모습이며 그 주인공들은 아동과 더불어 바로 교사 자신이다. 영아발달이나 보육에 대 해서는 전문적이 되고자 노력해야 하며 전문적인 성장을 위해 계속적으로 노력하여야 한다. 교사는 장기간의 교사교육은 물론 현장에서의 계속적인 재교육을 받음으로써 전문적인 기술을 익히고 나아가 교사로서의 전문적 위치를 확고히 하여야 한다. 이런 자질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지식과 경험을 끊임없이 넓히면서 자기 수양을 게을리 하지 않으며 가장 능률적이고 efficacy적인 보육방법을 모색하는 태도는 열성적인 교사가 보이는 特性(특성)이다. 보육교사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보육교사로서의 자애로움, 영유아와 공감력,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사고, 원만하고 조화로운 대인관계 능력, 심신의 건강 등의 개인적인 …(drop) 자질과 전문지식, 교육기술, 보육에 자부심을 갖는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어야 합니다. 교사는 미성숙한 아동들의 정신 생활과 인간적인 성장을 조장해야 한다. 타 급의 교사가 집단적이고 언어적인 교수 방법을 통하여 지식 전달의 역할에 치중하고 있다면 유아 교사는 개별적이고 비언어적인 방법, 즉 다양하고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아동 스스로 세상을 발견해 나가도록 조력해야 한다. 교사는 보육theory(이론)을 탐구하고 실제적인 내용을 알아야 한다.

1) 전문적인 자질
우리 사회에서의 보육이 가지는 의미라든가 사회가 지닌 빈곤 아동에 관한 문제라든가, 혹은 남녀 평등의 문제, 전통의 계승 발전의 문제, 환경보존 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이에 대한 바람직한 변화를 시도하는 능력을 지녀야 한다. 즉, 교사는 미성숙한 개개 아동들의 주체적이고도 인격적인 자아 실현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인간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나아가 인류의 보편적인 복지를 모색하는 사람들이다.


Ⅱ. 본 론

1. 보육교사의 자질

보육교사는 가정에서의 부모를 대신할 만큼 영유아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보육교사로서의 자애로움, 영유아와 공감력,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사고, 원만하고 조화로운 대인관계 능력, 심신의 건강 등의 개인적인 자질과 전문지식, 교육기술,보육에 자부심을 갖는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보육교사는 영아를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을 지녀야 한다. 보육교사는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원만한 인격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보육교사는 자기 발전을 위해 항상 자신의 분야에 대해 연구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시험,족보자료실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eastory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eastory.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