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동] 비고츠키의 인지발달theory(이론) > 시험,족보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시험,족보자료실

[인문][아동] 비고츠키의 인지발달theory(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17-12-08 03:21

본문




Download : [인문][아동]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2).hwp




아동발달은 끝없는 갈등과 해결의 변증법적 흐름으로 이루어지며 문제해결방법과 과정은 내면화되어 아동에게 지식을 형성한다. 정신적 발달은 환경과의 교류결과를 내면화하는 과정이다.

1) 사회학습과 자기중심적 언어
비고츠키는 학습에 대한 사회문화적 성질을 강조하여, 학습이란 아동들이 그들의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내에서 작용할 때 일어난다고 하였다. 비고츠키는 자극적인 상황에서 아동이 자신의 사고 능력을 적시에, 그리고 교사나 또래들로부터의 적절한 안내와 지지를 통해 발달시킬 수 있는 발판(비계설정)이라고 부르는 근접 발달 지역의 定義(정의) 을 제안했다. 교수적 대화는 보조된 학습의 예이다. 아동에게 있어서 이 지식은 다음 행동을 위한 명제(theses)나 지식이 된다
? 그는 사회가 아동을 그 사회문화에 적응시키려 하기 때문에 아동의 정신기능의 발달과정을 이해하려면 문화의 history(역사) 적 배경을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사회문화이론(理論)을 바탕으로 비고츠키의 주장은 인지발달의 새로운 접근이라 할 수 있다아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이 사회적 상호 작용과 언어 발달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인문,아동,비고츠키,인지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인문][아동] 비고츠키의 인지발달theory(이론)


[인문][아동] 비고츠키의 인지발달theory(이론)

Download : [인문][아동]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2).hwp( 20 )






[인문][아동]%20비고츠키의%20인지발달이론(2)_hwp_01_.gif [인문][아동]%20비고츠키의%20인지발달이론(2)_hwp_02_.gif [인문][아동]%20비고츠키의%20인지발달이론(2)_hwp_03_.gif [인문][아동]%20비고츠키의%20인지발달이론(2)_hwp_04_.gif [인문][아동]%20비고츠키의%20인지발달이론(2)_hwp_05_.gif [인문][아동]%20비고츠키의%20인지발달이론(2)_hwp_06_.gif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인문][아동]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그 논문은 당시 모스크바 심리학 연구소의 소장 이였던 코닐로프에게 큰 감명을 주게 되었고 그로 인해 그는 모스크바 심리학 연구소에 초빙을 받게 되었다. 1924년에는 제2차 러시아 심리신경학 회의에 참가하여 『조건 반사적 조사법과 심리학적 조사법』이란 논문을 발표 하였다. 비고츠키는 정신과 행동의 定義(정의) 적 분리는 주관주의자들 즉 구성주의 심리학에 의해 스타트되어서 행동…(생략) 주의자들에 의해 확대되었으며 결국에는 정신과 행동을 잘 못 보게 된다고 하였다. 타인의 도움을 받는 보조된 학습은 학생의 근접 발달 지역 속에서 적절한 발판을 제공하는 과정이다. 한 예로서, 비고츠키는 사고와 문제 해결을 지도하고 감시하는데 있어 아동 자신의 자기지향적 대화의 역할을 설명(說明)한다. 그의 아버지는 은행 지점장으로서 엄격하면서도 유머 감각을 지닌 성격이었고 그의 모친은 교사교육을 받았으며 문학을 좋아하였다고 알려져 있다아 그는 어린시절을 유복한 가정 속에서 가정교사의 지도를 받았으며 문학과 연극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
1913년에 그는 훌륭한 성적으로 유태인 중학교를 졸업하고 모스크바 대학 의학부에 입학하였는데 역서, 철학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 행동이 생각을 결정한다. 그는 구성주의 심리학, 행동주의 심리학, 형태심리학 모두를 반대하고 전혀 새로운 심리학 체계를 세우려고 하였다. , [인문][아동]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아동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理論)

(1) 비고츠키 생애
1896년 소비에트 벨로루시아의 민스크 근처에 있는 오르사에서 출생하였으며 심리학자이며 기호 언어학자이다.
비고츠키(Vygotsky)의 이론(理論)과 그의 교육에 대한 사고는 비교적 짧은 기간에 서구에 intro 되었고 intro 된 내용들은 원전이 없거나 제자들이 강의노트를 책으로 출판한 것을 번역한 경우와 번역과정에서 러시아말에 대한 적절한 대응어가 없는 경우도 있어서 이해하기 어려운부분이 있다아 그로 인해서 그의 이론(理論)과 사고에 대하여 자주 오해되는 부분이 발견되고 있다아

(2) 비고츠키 이론(理論)의 기본적 定義(정의)
비고츠키는 피아제, 스키너(Skinner)와 동시대에 활동한 러시아의 발달 심리학자로 1970년대 이후 미국 북북 지방에서부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1917년에 샤냐프스키 대학에서 법학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또한 자기중심적 언어(egocentric speech)는 어린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다. 비고츠키는 Hegel과 Marx의 철학(Marxist philosophy)을 기초로 하여 사고(마음)와 행동을 통합하여 연구하는 새로운 과학적 학문으로서의 심리학 체계와 관점을 세우고자 하였다 . 그는 Marx의 사회에 관한 아래와 같은 세 가지 가정으로부터 자신의 발달이론(理論)을 발전시켰다.
? 발달은 변증법적 교류에 의해 이루어진다. 1934년 자기가 할 수 있는 한 많은 것을 이룩하고자 연구 활동에 몰두 하다가 폐결핵으로 세상을 떠났다.

시험,족보자료실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eastory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eastory.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