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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9-09 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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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대한航空(항공) 기업紹介
Ⅲ. 대한航空(항공) 책략 차별화
Ⅱ. 대한航空(항공) 조직구조
Ⅳ. 조직문화
7. 結論
1. 연혁
2. 규모와 실태
3. 기업이념
4. 기업의 비전과 미션
1. 인원,조직
2. 조직구조 變化(변화)
3. 조직구조 drawback(걸점)
4. 조직구조 해결measure(방안)
Ⅴ. 조직 권력과 갈등
Ⅵ. 結論
1. 일반노동조합과 조종사 노동조합
2. 2005년 조종사 노조 파업
3. 조종사 노조측 Vs 사용자측
4. 일반노조 Vs 조종사 노조
5. 2005년 파업으로 본 drawback(걸점)과 해결measure(방안)
6. 2008년 현재 대한航空(항공) 일반 노조와 조종사 노조

1. 대한航空(항공) 조직문화의 실패
2. 홉스테드모형에 의한
대한航空(항공) 의 개선 모형
1. 스카이팀 구성
2. 차별화된 기내서비스
3. 대규모 물류거점 확보
1. 시사점
2. 나아가야 할 방향
1. 연혁
1997년
화물부문 수송실적 세계 2위 ...

Ⅰ 대한航空(항공) 기업紹介
Ⅲ. 대한航空(항공) 책략 차별화
Ⅱ. 대한航空(항공) 조직구조
Ⅳ. 조직문화
7. 結論
1. 연혁
2. 규모와 실태
3. 기업이념
4. 기업의 비전과 미션
1. 인원,조직
2. 조직구조 變化(변화)
3. 조직구조 drawback(걸점)
4. 조직구조 해결measure(방안)
Ⅴ. 조직 권력과 갈등
Ⅵ. 結論
1. 일반노동조합과 조종사 노동조합
2. 2005년 조종사 노조 파업
3. 조종사 노조측 Vs 사용자측
4. 일반노조 Vs 조종사 노조
5. 2005년 파업으로 본 drawback(걸점)과 해결measure(방안)
6. 2008년 현재 대한航空(항공) 일반 노조와 조종사 노조

1. 대한航空(항공) 조직문화의 실패
2. 홉스테드모형에 의한
대한航空(항공) 의 개선 모형
1. 스카이팀 구성
2. 차별화된 기내서비스
3. 대규모 물류거점 확보
1. 시사점
2. 나아가야 할 방향
1. 연혁
1997년
화물부문 수송실적 세계 2위 달성
2000년
SKYTEAM 출범
1969년
대한航空(항공) 창립
1990년
신 CRS 운영
2001년
미 航空(항공) 화물판매 합작사 설립
2002년
월드컵 formula(공식)航空(항공) 사
2004년
대한航空(항공) 100번째
보잉 航空(항공) 기 도입
2005년
국제航空(항공) 운송협회로부터
안전 인증서 (IOSA) 획득
2. 규모 실태
3. 기업 이념
“고객가치를 창조하는
21C 초일류 航空(항공) 사”
4. 기업의 비전과 미션
To be a Respected Leader in the world Airline Community
세계 航空(항공) 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航空(항공) 사
Excellence in Flight
최상의 운영체제
고객 감동과
가치창출
變化(변화)지향적
기업문화
1. 인원, 조직
2008년 1월 17일 기준, 총 16,825명
1. 인원, 조직
2008년 1월 17일 기준, 총 16,825명
2. 조직구조 變化(변화)
연 대…(투비컨티뉴드 )
내 용
민영화
이전
단거리 운항용 재래식 기체만을 보유
대량 운송 및 여객 체제 부적합
비대하고 부적합한 조직구조
사실상 비효율적인 조직 및 경영구조
1969년
민영화
1969년 한진 그룹 조중훈 회장의 인수 (민영화)
조직구조 및 경영조定義(정의) 變化(변화)의 피료썽 감지
노선 확대 및 여객기, 화물기 증설 ☞ 막대한 투자
비효율적인 조직구조를 재정비 ☞ 조직의 變化(변화)와 혁신을 꾀함
1970년
~
1979년
노선의 확장과 수송 능력 확보 ☞ 고도, 급속 성장
1972년 : 국제선의 제트화
1973년 : 세계각지( 미주, 유럽, 중동, 동남아)로의 노선확대 및
국제 航空(항공) 사로서의 입지 구축
1970년대 : 고도 및 급속 성장으로 인한 조직의 비대화
☞ 해결measure(방안) 으로 본부장제를 도입
2. 조직구조 變化(변화)
연 대
내 용
1980년
~
1989년
세계경제 환경의 變化(변화) 및 航空(항공) 사업분야의 경쟁의 심화
☞ 고객의 기호의 다양성으로 인한 차별화된 서비스 및 안전성 강조의 피료썽 대두로 운항지원본부에 대한 투자증가
☞ 과학기술 발달로 인한 航空(항공) 우주사업본부 개설
☞ 고객서비스 및 화물사업본부의 중요성 및 투자 피료썽
조직의 비대화 심화 ☞ 관리 중심 조직의 비탄력성 대두로 인한
보완책으로 팀제 운영 시도
1990년
~
현 재
1989년 아시아나 航空(항공) 의 등장
☞ 국내 및 국제의 경쟁관계형성
사업 다각화 추진
☞ 사업부제 조직제도 도입
☞ 여객사업본부, 기내식사업본부 등 서비스 강화
2. 조직구조 變化(변화)
팀제
사업부제
본부장제
최고 경영자의 과중한 업무 분담을 경감
경영상의 권한을 포괄적으로 분산 위임
책임 경영 체제를 확립
관리 체계의 합리화
조직의 활성화와 생산성 향상의 기반 조성

☞ 대한航空(항공) 의 본부장제
주요 부서의 업무와 기능상 유사한 업무의 통합
총무, 재무, 영업, 항무, 정비 등 6개 본부 설치
수평적 조직구조와 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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