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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0,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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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6-14 0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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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이후 신용카드…(drop) 빚을 갚지 못하는 신용불량자가 양산되고 더불어 소비의 위축으로 인해 국민경제가 회복되지 못하여 생긴 신용카드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 전반적 인식 속에서 ‘카드사중 흑자 전환에 유일하게 성공한’, ‘고객을 위한 差別(차별) 화’ 등의 문구와 더불어 3년 만에 12%라는 시advantage유율을 이뤄냈다는 현대카드의 特性(특성)이 우리 조가 현대카드라는 기업을 선택한데에 있어 가장 큰 동기 부여가 되었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point역량과 marketing 戰略이 무엇인지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내었다.

우리 조는 신화적인 성장을 이룬 현대카드사의 SWOT分析(분석)을 통해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카드업계에서 2,3위를 다투는 기업이 될 수 있었는지에 대하여 더욱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였다. 뿐만 아니라 기업의 근본이라고도 할 수 있는 기업文化(문화)를 실력, 결과, 속도를 중시하는 쪽으로 바꾸었는데, 이는 앞으로도 현대카드가 계속하여 적극적 戰略을 취할 것을 암시한다. 도대체 어떤 戰略이 있었기에...





현대카드
















목 차


Ⅰ. 왜 현대카드 인가?



Ⅱ. 현대카드 introduction

(1) 연혁
(2) 경영방침
(3) 사업戰略
(4) 주요 marketing 戰略


Ⅲ. 環境 分析(분석)

(1)당시 카드시장 이용추이
(2)경쟁자 分析(분석)


Ⅳ. SWOT



Ⅴ. STP

(1)Segmentation
(2)Targeting
(3)Positioning


Ⅵ. 제안 및 結論





Ⅰ. 왜 현대카드 인가?

카드업 진출이 경쟁사보다 12년씩이나 늦은 현대카드, 2001년 회생불능이란 기업판정을 받았고 2004, 2005 카드대란의 고비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최초`라는 타이틀을 들고 일어나 marketing 혁신을 일으키더니 2009년 말 기준으로 유효 회원 수 876만 명, 당기순이익 2,128억 원의 우량기업으로 우뚝 섰다. 도대체 어떤 戰略이 있었기에 이와 같은 일이 가능했던 것일까?
카드업계에 따르면 2003년 이후, 흑자 전환에 유일하게 성공한 현대카드가 지속적으로 신상품을 출시하는 marketing 을 강화하고 있다 경쟁사들이 경영난으로 인해 신상품 출시에 엄두를 내지 못하는 상황 속에서 현대카드는 세계적인 기업 GE와의 합작 이후 1.9%에 불과하던 시장 점유율(신용판매 기준)이 12%로 상승하게 되었다. 현대카드사는 카드 위기 당시 경쟁사들의 소극적 戰略과는 반대로 타 기업과의 합작과 대규모 투자를 통해 IT시스템을 강화시켰고 상품체계를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추어 바꾼 것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가 된 것이다.
Ⅱ. 현대카드 introduction
(1) 연혁
1967년 : 세계 최초의 신용카드인 다이너스카드 국내 상륙(대리점 : 한국관광공사)
2001년 : 현대자동차 그룹 관련사 편입
사명 변경 : (주)다이너스클럽 코리아 → 현대카드 주식회사
2002년 : K-merce현대카드 출시, Zero+카드 출시, KT/빌 플라자 멤버십카드 출시, 현대 [M]카드·기아 노블레스 카드 출시
2003년 : 국민일보/신협/연세대학교/모네타/메가 오토 현대카드M 출시, 3000억 원 후순위 CB발행, 3100억 원 유상증자, 개인택시 사업자 전용[M] Best Driver카드 출시
2005년 : 갤러리 M플래티넘 출시, 국가고객만족도(NCSI)신용카드 부문 1위 수상, the black출시
2006년 : 국가고객만족도(NCSI)신용카드 부문 1위 수상, 싸이월드/옥션/맥스무비 현대카드 M 출시 ,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선정(한국능률협회컨설팅 조사 신용카드 부문 1위)
2007년 : 2007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신용카드 부문 1위(한국능률협회컨설팅 조사 신용카드 부문 1위), 한국일보 선정 코리아웹어워즈 교육서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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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왜 현대카드 인가

Ⅱ. 현대카드 introduction
(1) 연혁
(2) 경영방침
(3) 사업戰略
(4) 주요 marketing 戰略

Ⅲ. 環境 分析(분석)
(1)당시 카드시장 이용추이
(2)경쟁자 分析(분석)

Ⅳ. SWOT

Ⅴ. STP
(1)Segmentation
(2)Targeting
(3)Positioning

Ⅵ. 제안 및 結論
Ⅰ. 왜 현대카드 인가

카드업 진출이 경쟁사보다 12년씩이나 늦은 현대카드, 2001년 회생불능이란 기업판정을 받았고 2004, 2005 카드대란의 고비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최초`라는 타이틀을 들고 일어나 marketing 혁신을 일으키더니 2009년 말 기준으로 유효 회원 수 876만 명, 당기순이익 2,128억 원의 우량기업으로 우뚝 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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