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 > 시험,족보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시험,족보자료실

[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6-12 07:37

본문




Download : [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hwp




직원협의회는 모든 직원이 참석하는 회의로 학교 경영의 주요 문제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진다.[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먼저 교육과정운영부는 주로 학년과 학과 중심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학년조직은 학년을 근거로 추진하기 위한 조직으로 학년 교육과정 운영을 담당한다. 마지막으로 전문성 신장 활동 영역으로써 전문가로서의 자율성, 사명감, 연구 활동 등이 포함된다

2) 교무분장조직
다음 교무분장조직으로 넘어가보면 최근 교원조직은 교과과정 중심의 교원조직으로 바뀌어가는 추세로 크게 교육과정운영부와 교육과정지원부로 나뉜다. 또한 한 학기에 두 order (차례) 열리는 교과협의회가 있는데, 대체로 교과 운영,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다음 교육과정지원부는 학교마다 차이가 있지만 생활지도, 특별활동, 교무기획, 연구부 등 교육지원 업무를 중심으로 조직되어 있다
교원조직에는 이 외에도 각종 협의회와 위원회가 존재한다. , [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

[교육학],학교의,조직구조,사범교육,레포트
[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






[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_hwp_01_.gif [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_hwp_02_.gif [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_hwp_03_.gif [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_hwp_04_.gif [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_hwp_05_.gif [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_hwp_06_.gif
설명
순서

Download : [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hwp( 45 )



학교의 조직구조

학교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교 내 각 조직이 역할 및 기능에 관련되어 정확히 파악해야 하며 학교 내 이들 관계와 상호 역동성에 대해 잘 이해하여야 한다.
레포트/사범교육


[교육학] 학교의 조직구조







다. 학교조직의 formula적 구조에서 나타나는 위계적 지위는 교장, 교감, 교사로 구성되며 초등학교와 중 고등학교는 교원조직의 차이를 보이는데 초등학교는 학급담임제 방식이고 중고등학교는 교과담임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여기에는 수업의 계획 및 준비, 수업 실시 등이 포함된다 둘째, 학생과의 상호작용이다.
교사의 직무 영역은 크게 일곱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그 첫…(skip) 번째로 수업 지도 영역이다. 이 중 먼저 기획협의회를 살펴보자면 학교 운영의 주요 업무를 협의하며 매주 1회 이상 개최되고, 학교 일이 논의되는 가장 중요한 회의체이다.
(1) 학교행정가
학교행정가는 크게 교장과 교감으로 볼 수 있다 초 중등교육법에 의하면 교장은 교육에 관한 모든 업무를 통괄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 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하는 것이 임무로 규정되어 있다 교장의 影響력과 의지에 따라 학교조직 풍토 및 학생들에 대한 지도방침이 좌우될 수 있기 때문에 교장의 인식 정도에 따라 학교사회복지 활동의 폭이 좌우된다고 볼 수 있다 학교행정가의 기능은 학교행정체제 및 교육체제 속에서 실제 담당하는 직무 내용과 연관되므로 여러 요인에 의해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교감은 교장을 보좌하여 교무를 관리하고 학생을 교육하며 교장이 직무를 수행 할 수 없을 때에는 그 직무를 대행한다. 학년협의회는 동학년 담당교사로 구성되며 학년의 교과 및 생활지도의 제 문제를 협의한다. 특히 이들 조직 내 분위기 및 文化(문화), 의사소통 구조 및 권한, 역할 등에 대한 이해는 필요한 경우 업무협조 및 지원을 원활히 받을 수 있는 협력자인 동시에 학생의 학업 및 복지 증진을 위한 학교環境의 change(변화)에 유용한 지원세력이 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1) 교원조직
이러한 학교의 조직구조에는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첫째, 교원조직이다. 협의회는 특정한 과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부정기적으로 개최된다 여기에는 대표적으로 기획협의회, 직원협의회, 학년협의회 등을 포함하여 상당히 많이 존재한다. 여섯째, 학교경영에의 참여 영역으로 학교의사결정에의 참여, 학교에 대한 기여, 학교경영 및 업무 지원 등이 포함됩니다. 이는 학생지도 영역으로 수업 이외 학생 생활지도와 특별활동지도 등이 있으며 셋째, 학급경영 영역으로 학급의 물리적, 심리적, 교육적 環境 조성, 학생활동 지원 및 지도 등이 있다 넷째, 학교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영역으로 학교교육계획 수립, 학교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등이 있으며 다섯째, 학부모 및 지history회와의 관계 영역으로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협력 관계 정립, 지history회와의 협력 관계 등 이다.
(2) 교사
두 번째로 교원조직에는 교사가 있다 교사는 학교조직의 중심축이라고 볼 수 있다 교사는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을 교육하도록 역할이 formula화되어 있다 교사의 역할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대, 사회, 文化(문화), 관정 등에 따라 change(변화)되고 있고 그에 따라 요구되는 교사의 직무 수행능력도 달라진다.

시험,족보자료실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eastory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eastory.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