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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다문화교육의 理論(이론)과 실재] 한국의 다문화교육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 - 다문화 주의를 기반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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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3-14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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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북미와 유럽의 전반적인 다문화교육정책에 대해 살펴보고, 지금까지의 논의를 바탕으로 한국의 다문화교육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나의 생각을 다문화주의를 기반으로 하여 작성해 보았다.
캠벨(cambell)에 따르면 다문화교육이란, 문화적, 인종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이 상호 문화적 전통을 이해하고 존중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인간의 존업성과 모든 인간의 평등을 증진시키는 교육이라고 한다. 물론 다문화교육은 복수문화교육, 반편견교육, 국제이해교육, 세계화 교육의 배경 위에서 맥락을 공유하며 이루어 질 것이다.





핵심어 :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정책







목 차

요 약 1

Ⅰ. 다문화교육의 정의 및 접근방법
1. 다문화교육의 관념 3
2. 다문화교육의 목적 5
3. 다문화교육의 접근방법 6

Ⅱ. 한국의 다문화교육 정책 동향 및 문제점(問題點)
1. government 차원의 다문화교육 정책(2006~2xxx) 9
2. 다문화교육 정책의 문제점(問題點) 12

Ⅲ. 다문화교육 정책 모델
1. 유럽의 다문화교육 정책 15
2. 북미의 다문화교육 정책 15

Ⅳ. 한국의 다문화교육 정책이 나아가야할 방향 16

Ⅴ. 맺음말 18

참고data(資料) 20


표 목 차

<표1> 다문화교육의 다양한 차원들 8





Ⅰ. 다문화교육의 정의 및 접근방법

1. 다문화교육의 관념1)
다문화사회에서 강조되는 다문화교육은 매우 폭넓은 관념인 동시에 논쟁적인 관념이다.
다문화교육이 타문화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출발하지만 다문화교육을 단순히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에 그치거나 문화적 편견을 없애는 교육으로 여겨서는 안된다. 같은 문화적 배경에서 성장한 사람들에게는 그들만의 공통적인 가치관 및 의식 같은 것들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실제로 지구상에는 여전히 인종, 성, 종교 등의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이들 간의 충돌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사실 교육이라는 것이 주체와 대상이 다양한 문화들에 속하고 있고, 이들의 동시적 영향권 내에 존재하므로 그 목적, 내용, 소재, 방법도 당연히 다문화적일 수밖에 없…(skip) 다.다문화교육은 집단 간 충돌과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예방적?처방적 기제로서 논의되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은 타문화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만 그것이 궁극적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인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에접근할 수 있다. ‘다문화’ 라는 관념 자체가 해석에 따라 매우 포괄적인 의미를 지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이라는 관념과 함께 논할 경우 그것이 갖는 의미는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무한대로 넓어질 가능성도 존재한다.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문화적 행위, 제도, 유산 등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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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다문화교육의 理論(이론)과 실재] 한국의 다문화교육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 - 다문화 주의를 기반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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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다문화교육의 理論(이론)과 실재] 한국의 다문화교육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 - 다문화 주의를 기반으로
다. 보고서는 먼저 다문화교육에 대한 관념과 목적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뱅크스(Banks)의 접근방식에 대해 조사했다.

핵심어 :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정책

목 차

요 약 1

Ⅰ. 다문화교육의 정의 및 접근방법
1. 다문화교육의 관념 3
2. 다문화교육의 목적 5
3. 다문화교육의 접근방법 6

Ⅱ. 한국의 다문화교육 정책 동향 및 문제점(問題點)
1. government 차...



한국의 다문화교육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
- 다문화주의를 기반으로 -





?요 약

다문화 사회로 가고 있는 한국에게 ‘다문화교육’ 정책은 중요한 화두이다.
우리의 경우 다문화교육이 제도적?정책적인 측면에서 인종 및 민족과 관련하여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 다문화교육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보다 근본적인 관점에서 다문화교육의 의미를 성찰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후 한국에서 현재 시행하고 있는 다문화교육 정책의 동향을 (2006 ~2xxx) 살펴보고, 이에 나타난 문제점(問題點)을 분석한다. 이후 북미와 유럽의 전반적인 다문화교육정책에 대해 살펴보고, 지금까지의 논의를 바탕으로 한국의 다문화교육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나의 생각을 다문화주의를 기반으로 하여 작성해 보았다.
다문화교육은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그것들을 다 모으거나 적당히 섞어놓은 것을 다문화교육으로 규정해서는 곤란하다. 보고서는 먼저 다문화교육에 대한 관념과 목적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뱅크스(Banks)의 접근방식에 대해 조사했다. 해외에서는 다문화교육을 인종, 종족, 언어, 사회 계층, 성, 장애 등을 아우르는 아주 폭 넓은 관념으로 이해하고 있다. 이후 한국에서 현재 시행하고 있는 다문화교육 정책의 동향을 (2006 ~2010) 살펴보고, 이에 나타난 문제점(問題點)을 분석한다.

순서


한국의 다문화교육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
- 다문화주의를 기반으로 -
요 약

다문화 사회로 가고 있는 한국에게 ‘다문화교육’ 정책은 중요한 화두이다. 문화적 공통성을 갖고 있는 집단이 타 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황에서 문화적 배경이 상이한 집단과 마주하게 되면, 상대 집단을 기피하거나 때로는 집단 간 충돌이 생길 가능성이 농후해질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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