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program]) 과 몬테소리 프로그램(program]) - 유아교육 프로그램(program])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說明(설명) 하시오 > 최근업데이트자료

본문 바로가기



최근업데이트자료

(A+ 레포트)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program]) 과 몬테소리 프로그램(program]) - 유아교육 프로그램(p…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2-11 12:48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 비교2.hwp






④ 제 기능의 통합
이는 기능들이 각각 따로 구분화 되는 것에 반대되는 개념(槪念)으로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의 종합과 사고와 느낌의 종합을 포함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교육철학과 교육실천 theory(이론) 면에서는 John Dewey의 진보주의 theory(이론), 정의적. 사회적 측면에서는 Eriksontheory(이론)의 발달원칙을 따르며, 인지적인 면은 Piaget와 Werner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따
뱅크스트리트에서는 John Dewey의 진보주의 교육theory(이론)에 기초를 두어 개별성을 존중하고 숙련된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중시하였으며, 환경과의 직접적인 접촉과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을 강조하였고, 협동적 사회체제로 내적 학교세계를 조직하는 점에 힘썼다. , (A+ 레포트)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A+ 레포트)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다.
○유아가 듣는 최근의 사건에 관하여


순서
유아교육 프로그램(program])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說明(설명) 하시오(理論(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program]) 과 몬테소리 프로그램(program]) 에 대하여 정리(整理) 한 A+ 레포트입니다.
○학교 밖의 환경 기능 관찰 : 건물 짓기, 교통요약 같은 작업과정이나 자연적 과정을 관찰하기 → 경찰서, 소방서, 낙?농장 방문하기 등의 활동이 이에 속한다.

(3) 주변 환경에 대한 기능적 지식 발달을 위한 활동

○학교 내의 기능들의 관찰 : 난방기구, 수도관, 엘리베이터, 부엌 등의 관찰을 의미한다.

2. 교육목표(goal)

뱅크 스트리트에서는 인본주의적 가치관을 반영하여 다음과 같이 4가지 일반목표(goal)를 제시하였다(Biberm 1977)

① 능력함양
Bank street에서 능력이란 자아능력의 객관적 기준(예를 들어 지식과 기술의 적응적 활용)뿐만 아니라, 자아능력의 주관적 기준(예를 들어, 자아존중감, 자아확신, 자신감, 자력)도 포함한다.
○이야기 책읽기 : 자연, 자연과정, 사람의 역할과 기능 등에 관한 책을 읽는다.

② 개별성 또는 주체성
`자질`, `다양한 역할(직업인, 학습자, 집단의 구성원등)`, 그리고 `현실적 기대와 포부`등을 인식하…(skip) 는 것에 목표(goal)를 두고 있따(Biber, 1977) 이 목표(goal)는 위의 능력함양 목표(goal)와 중복되는 점도 있따

③ 사회화
사회화는 교실에서 사회적 질서유지를 위하여 유아가 강한 내적 충동을 재조절하는 것이 포함된다된다.

3. 교육 내용

(1) 직접적, 신체적 접촉과 조정을 통해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자하는 유아의 요구를 도와주는 활동

○물리적 세계의 탐색활동(예 : 기구, 공간, 신체적 보호)
○사물과의 구성적, 조작적 활동(전 상징적 단계활동)

(2) 인지적 strategy을 사용하여 경험을 요약하는 능력을 증진시키는 활동

○감수성과 반응성을 확장 : 관찰력과 변별력에 중점을 둔 다양한 감각-운동-지각적인 경험을 들 수 있따
○상징의 유형확장 : 몸짓 표상, 연필, 크레용, 물감을 이용한 이차원적 표상, 점토, 블록나무 등을 이용한 이차원적 표상, 점토, 블록 나무 등을 이용한 삼차원적 표상을 들 수 있따
○언어사용능력을 촉진시키는 활동 : 단어의 의미와 활용, 어휘는 범위, 문법습득, 놀이적, 대화적 언어 표현능력을 발달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
○경험에 관한 언어적, 개념(槪念)적 조직을 자극하는 활동 : 언어적으로 간결하게 말하기, 다양한 경험적 상황에서 분류, 순서 짓기, 관계 그리고 변형 개념(槪念)을 강조하기 활동을 장려한다.


레포트/사범교육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에 대하여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theory(이론)적 배경, 교육목표(goal)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
1. theory(이론)적 배경 1
2. 교육목표(goal) 1
3. 교육 내용 2

II. 몬테소리 프로그램 4
1. theory(이론)적 배경 4
2. 몬테소리의 유아관 4
3. 발달 특징 5
4.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6
5. 몬테소리의 교육 theory(이론) 6

* 참고 資料 6

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 theory(이론)적 배경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아동의 발달을 강조하면서 듀이의 진보주의 theory(이론)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성숙주의 유아교육과정 접근법에 기초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학자에 따라서는 개방교육(open education)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교육철학과 교육실천 theory(이론) 면에서는 John Dewey의 진보주의 theory(이론), 정의적. 사회적 측면에서는 Eriksontheory(이론)의 발달원칙을 따르며, 인지적인 면은 Piaget와 Werner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따
뱅크스트리트에서는 John Dewey의 진보주의 교육theory(이론)에 기초를 두어 개별성을 존중하고 숙련된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중시하였으며, 환경과의 직접적인 접촉과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을 강조하였고, 협동적 사회체제로 내적 학교세계를 조직하는 점에 힘썼다.
설명

(A+ 레포트)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program]) 과 몬테소리 프로그램(program]) - 유아교육 프로그램(program])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說明(설명) 하시오


(A+,레포트),뱅크,스트리트,프로그램과,몬테소리,프로그램,-,유아교육,프로그램,중,2개를,선택하여,비교,설명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유아교육 비교2.hwp( 60 )




%20비교2_hwp_01_.gif %20비교2_hwp_02_.gif %20비교2_hwp_03_.gif %20비교2_hwp_04_.gif %20비교2_hwp_05_.gif %20비교2_hwp_06_.gif





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 theory(이론)적 배경
2. 교육목표(goal)
3. 교육 내용

II. 몬테소리 프로그램
1. theory(이론)적 배경
2. 몬테소리의 유아관
3. 발달 특징
4.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5. 몬테소리의 교육 theory(이론)

* 참고 資料



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 theory(이론)적 배경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아동의 발달을 강조하면서 듀이의 진보주의 theory(이론)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성숙주의 유아교육과정 접근법에 기초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학자에 따라서는 개방교육(open education)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최근업데이트자료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eastory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eastory.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