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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록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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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7-12-07 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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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gle & Wilson의 기록의 목적
? 전문가 간 의사소통의 활성화 ? 사회복지실천활동의 문서화
? 클라이언트의 정보 공유 ? effect적인 서비스를 위한 모니터
? 조사연구를 위한 자료제공 ? 事例의 지속성 유지
? 슈퍼비전의 활성화 ? 행정적 자료

2) 기록의 내용
기록이 책무성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서비스의 근거, 내용, 결과들이 문서상에 잘 나타나야 한다(Kagle, 1997), 기록에 포함되어야 할 기본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실천기록 및 평가

제 1절 기록(Recording)의 목적과 내용

1. 기록(Recording)의 목적
2. 기록(Recording)의 내용

제 2절 기록(Recording)의 형태 및 goal(목표)

1. 기록(Recording)의 형태
2. 기록(Recording)의 goal(목표)

제 1절 사회복지실천평가

1. 평가의 중요성
2. 평가의 concept(개념)과 유형
3. 평가와 事例활동의 종결

제 2절 단일事例연구설계(Single System Design)

1. 단일事例연구설계(Single System Design)의 concept(개념)과 특징
2. 단일事例설계의 유형과 측정(測定) 절차
3. 측정(測定) 방법과 자료의 해석
4. 프로그램 평가
사회복지실천기록 및 평가
기록(Recording)의 목적과 내용
1) 기록(Recording)의 목적
사회복지실천에서 기록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용도를 가지고 있다(Ames, 1999 ; Kagle, 1997).
⑴ 클라이언...

사회복지실천기록 및 평가

제 1절 기록(Recording)의 목적과 내용

1. 기록(Recording)의 목적
2. 기록(Recording)의 내용

제 2절 기록(Recording)의 형태 및 goal(목표)

1. 기록(Recording)의 형태
2. 기록(Recording)의 goal(목표)

제 1절 사회복지실천평가

1. 평가의 중요성
2. 평가의 concept(개념)과 유형
3. 평가와 事例활동의 종결

제 2절 단일事例연구설계(Single System Design)

1. 단일事例연구설계(Single System Design)의 concept(개념)과 특징
2. 단일事例설계의 유형과 측정(測定) 절차
3. 측정(測定) 방법과 자료의 해석
4. 프로그램 평가






사회복지실천기록 및 평가
?? 기록(Recording)의 목적과 내용
1) 기록(Recording)의 목적
사회복지실천에서 기록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용도를 가지고 있다(Ames, 1999 ; Kagle, 1997).
⑴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개입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는다.
⑵ 해당기관의 서비스수급자격을 입증할 문서로 사용된다
⑶ 클라이언트와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보존한다.
⑴ 클라이언트의 인구학적인 속성
⑵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사유
⑶ 클라이언트의 현재 및 과거의 문제나 욕구
⑷ 사회복지사의 소견 및 사정
⑸ 서비스의 과정 및 목적과 계획
⑹ 클라이언트의 사회력(Social History)
① 클라이언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나이, 성별, 연령, 직업, 교육수준 등) 및 사회적 상황, 가족에 대한 정보, 전문적인 서비스의 경험이나 내용 등이 포함된다
② 사회력은 사회적 사정보고서라고도 한다.
⑻ 슈퍼비전, 자문, 동료 전문가의 검토를 위한 근거를 제공한다.
⑿ 실무와 행정상의 절차를 위한 정보를 …(To be continued ) 제공한다.
③ 클라이언트의 문제발견 및 강점과 대처능력을 발견하기 위해 사용된다
④ 기관의 구조화된 양식에 따라 작성되기도 하고, 이야기체로 서술되기도 한다.
⑤ 정보 자체만으로도 유용하며 사定義(정이) 도구로도 활용된다
⑥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문제를 歷史(역사)적 ? 생태학적 맥락에서 이해하기 위해 사용된다
⑺ 제공된 서비스의 속성
⑻ 서비스 종결방법과 사유
⑼ 서비스 활동과 결과에 대한 요약
⑽ 사후관리(클라이언트의 기능 점검)
⑾ 기록의 범위 :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대한 확인 ? 사정 ? 기술, 개입과정 및 결과, 서비스의 목적 ? 과정 ? 영향
⑿ 서비스 단계별 기록 내용

구분
기록 내용
서비스 탐색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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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⑸ 사회복지사가 부득이하게 교체되어야 하는 경우에도 기록을 통해 事例에 대한 현재까지의 전행과정을 알 수 있어 事例의 지속성이 보장된다
⑹ 사회복지사의 사고를 조직하는데 도움을 준다.
⑷ 서비스를 전달하는 전문가들 사이의 공조체계를 원활히 해준다.
⒀ 전달된 서비스에 대한 비용청구와 프로그램 실시를 위한 재원확보에 사용된다
⒁ 사회복지실천과 행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⑼ 교육훈련과 연구조사의 자료로 사용된다
⑽ 서비스의 효율성, effect성과 질을 평가하는데 사용된다
⑾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기관이 행정절차상의 규정이나 기준을 준수하고 있는가를 보여준다.
⑺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정보공유를 통하여 의사소통을 촉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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